들으면서 입문하는, 모두의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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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테이셔널디자인 Playlist - link
1/6 디자이너가 코딩을 왜 배워야 할까? - link
00:33 - 오늘의 수업 소개
02:37 - 발표 시작
03:44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05:31 - 목차 설명
………………….. Chapter 1: Material & Tool / 재료 & 데이터
06:26 - 디자이너가 왜 코딩을 배워야 하나? - 데이터
09:40 - 소프트웨어: 4차 산업
12:46 - 소프트웨어 그리고 디자인 도구
18:27 -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2/6 코딩을 왜 배워야 하는 이유 - link
………………….. Chapter 2: Data & Tool & Design / 데이터 & 도구 & 디자인
00:00 - 4차 산업 혁명
07:25 - 데이터 / Data 중요성
09:31 - 디자이너가 코딩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19:50 - 디자인을 위한 코딩 종류 / 형식
22:35-! 흔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오해
3/6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례 - link
………………….. Chapter 3: Computational Design & Case Study, 사례
00:09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례 / 데이터
05:17 - 도시 데이터 & Urban Data / 머신러닝 & Machine Learning
11:41 - 지오메트리 데이터 & Geometry / 딥러닝 & Deep Learning
16:24 - 구조 데이터 & Structure
19:23 - 지오메트리 데이터 & Geometry
21:14 - 조경 데이터 & Landscape
23:36 - 이미지 데이터 & Image
23:59 - 매핑 & Mapping
24:50 -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데이터 & Digital Fabrication
26:32 - 머트리얼 데이터 / Material
30:05 - 빌딩 에너지 / Building Energy
30:30 - 환경 / 파티클 시뮬레이션 / Environment / Particle Simulation
33:08 - 디자인 시각화 / Design Visualization
33:58 - 요약하면
34:37 - 마무리
4/6 학습 내용과 방향 - link
………………….. Chapter 4: Computational Thinking & 컴퓨테이셔널 사고
01:27 - 어떻게 공부할까?
02:54 - 결국, 컴퓨테이셔널 사고
11:41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고
………………….. Chapter 5: Learn to Code / 코딩 공부
16:41 - 어떻게 공부할까?
21:26 - 예를 들면
24:56 - 어떤 것들을 더 공부해야 할까?
………………….. Chapter 6: Study Plan / 공부 방향
27:07 - 학습 방향
5/6 학습 자료 - link
………………….. Chapter 7: Workshop & Lecture / 워크숍 & 렉쳐
00:00 - 워크숍 & 수업 소개
01:18 - 브런치: 데이터 & 디자인
01:55 - 사용법, 예를 들면
02:29 - Rhino 문법 개념
03:30 - Rhino Python 강좌
04:52 - Rhino Python Mapping 강좌
05:23 - Python 강좌
06:17 - Rhino C# 강좌
08:17 - Addon & Plugin 만들기 강좌
08:52 - Mapping (Web based) 강좌
09:37 - Network Analysis 수업
10:46 -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모음
12:50 - Introduction to Design Visualization 강좌 자료
13:26 - Computational Design Lecture Series 모음
15:03 - QnA Series 모음
15:45 - 엔제이 채널 Playlist
16:23 - 그 밖의 자료 공유 채널 소개
19:18 - 마무리 질문
6/6 QnA 시간 - link
00:35 - 개인적인 생각
………………….. QnA / 질문 & 답변
02:19 - 질문 1) 라이노 툴들이 많은데, 다 다운로드해서 실험을 하나요?
03:14 - 질문 2) 다운 후 정리는 어떻게 하나요?
03:47 - 질문 3) 실제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05:53 - 질문 4) 지오메트리는 결국 노드의 연결 그러나 다른 관점의 지오메트리 수치화는?
08:16 - 질문 5) 가성비 떨어지는 소프트웨어
09:31 - 질문 6) 프로그램 다운
10:04 - 질문 7) 유학 준비, 어디까지 준비해야 하나? & GSD 혹은 Media Lab 수업
12:53 - 질문 8) 건축 데이터로 수익 만들기?
16:03 - 코딩 공부의 중요성
17:15 - 질문 9) 각각 CAD 소프트웨어 간의 모델링 교한
18:58 - 질문 10) 일러스트레이터에서 라이노로
19:27 - 질문 11) 파일 저장 형태의 공부?
19:58 - 질문 12) Disney Research / Media Lab 생활?
25:20 - 질문 13) 지오메트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들?
28:55 - 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