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nd Data for design /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 디자이너를 위한 인공지능
Introduction to data and for Urban, Architecture
Introduction to Data for designers
J-Term 2017, Harvard GSD :
Title: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for Building Simulation
1 Python Basic
2 Data process & Visualization
3 Train modes & Predict missing values
Data Process
Numpy, Pandas, CV
Data Design AI for Urban Data and Visualization, Harvard GSD - link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Temperature Conversion
Multiplication Table
1. regression model
2. cnn model
Smart Drawing
1. Data process
2. Model A
3. Model B
Smart Commander
Semantic Segmentation
Third Place Prediction
Map Classifier
Super Resolution
Smart Map Tracer
Texture Prediction
Color Prediction
3D Volumetric Representation and Machine Learning in Design
Python Basic
Typescript Basic, Tensorflow JS, Pytorch
Project
Project, Smart Map Tracer, ESRI Storymaps Hackathon - video
Project, Smart Drawing - Writing / Video / Demo
Project, Remixing & Resampling Three Dimensional Objects,
Use of Volumentric Representation and Machine Learning in Design - link / video
Project, Politics of Space and Its Shadows - link / video
Project, Built Environment Assessment - link / video
Analytical hosing prediction model with spatial observation in City of Boston
link 4-Smart Drawing
link Linear-regression , Polynomial Regression , Regression Model , XOR
Codepen - Tensorflow playground stater, Typescript
[#컴퓨테이셔널디자인 47] 건축학회 기고글 제3의공간 분석과 적용, 디자인 & 데이터 & 인공지능, 글 그리고 코드 리뷰
1부: 글 리뷰 https://youtu.be/hzwkfnVSH4o
2부: 코드 리뷰 https://youtu.be/WSVEg2DMsYk
00:00 - 오늘의 비디오: 건축학회 기고글 - 제3 공간 분석과 적용(디자인, 데이터, 인공지능)
01:10 - 전체 버전: https://brunch.co.kr/@njnamju/148
02:07 - 머리말
03:14 - 프로젝트 개요
04:21 - 프로세스 요약
06:15 - 핵심 다이어그램 설명: 데이터에서 디자인 프로세스로
09:03 - 데이터를 다루는 하나의 방법론 인공지능/머신러닝
12:19 - 데이터를 다루는 전략에 맞춰서 취사선택
12:52 - 프로젝트 프로세스
13:04 - 데이터는 현상의 표상이다
15:03 - 데이터는 현상의 압축 통찰의 향연이다.
15:55 -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21:06 - 데이터 시각화와 프리 프로세스 함수
22:12 - 도시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과 공간정보
24:08 - 정성적 정략적 데이터, 데이터구조, 그리 보간
26:11 -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26:49 - 모델 학습, 결과
28:20 - 모델 적용, 검증, 해석
31:28 - 발전 방향, 주의점, 가능성
32:37 - 디자인을 위한 인공지능 개발 주의점!
34:59 - 맺음말: 현상에서 통찰, 직관에서 수치, 암묵에서 명시, 경험에서 모델
36:26 - 디자인 재료(데이터), 도구(코드, 인공지능)의 활용
37:35 - 코드설명은 2부에서...
00:00 - 코드 설명 시작
00:45 - 1) 데이터 가져오기 Google Place API 워크숍
참조 링크 - https://namjulee.github.io/Data-Desig...
02:36 - 2) 데이터 프로세스와 시각화
04:56 - 3) 머신러닝 학습을 위한 데이터 프로세스
05:26 - 평가를 위한 거리함수 구현
08:41 - 4) 전통적인 머신러닝 적용 평가
09:46 - 5) 6) ANN 모델 적용
14:23 - 모델 검증 할 때 하나의 자세
15:23 - 7) 모델 구현 평가
16:15 - 모델 평가를 할 때 하나의 자세
19:31 - 8) 시각화
참조 링크 - https://namjulee.github.io/njs-lab-pu...
21:51 - 모델을 적용하는 하나의 자세
22:52 - 디자이너가 데이터(재료) 코드(도구)를 다뤄야 하는 이유
25:28 - 확대한 지역의 결과 시각화
26:32 - 모델 결과를 바라보는 하나의 자세
27:52 - 모델을 투명하게 만들고 신뢰도를 높이는 하나의 방법
29:10 - 마무리 참조링크 : https://github.com/NamjuLee/Data-Desi...
30:09 - 마치며
☑️글 전체 버전: https://brunch.co.kr/@njnamju/148
☑️Code: https://github.com/NamjuLee/Third-Place-Prediction-Report-V2022
AI(Artificial Intelligence) & ML(Machine Learning)
QnA 138 Computational Thinking, Software 1.0 VS AI, Data-driven Thinking, Software 2.0
00:00 - 소프트웨어 1.0 VS 2.0 사유와 디자인 프로세스의 코드화 .........
01:14 - 소프트웨어
1.0 사고, 코딩을 하면 컴퓨테이셔널 사고가 자동으로 될수 밖에 없다
02:07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고 & Computational Design Thinking
참조자료 1: https://youtu.be/D9Gi7X6jaIk?list=PLweNVwGgDKEasb4RbUugM4ljH8oULTboc
참조자료 2: https://youtu.be/ioGSrgYpEm8 03:41 - 코딩은 문제해결 능력이다.
04:31 - 소프트웨어 1.0적인 사고 요약
.........
04:41 - 소프트웨어 2.0 사고, 데이터: 머신러닝, 딥러닝 등등
05:19 - 1.0 사고와 예는?
06:03 - 2.0 사고와 예는?
07:00 - 소프트웨어 2.0 사고를 활용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코드화
08:41 - 참조 링크 - https://youtu.be/hzwkfnVSH4o
09:17 - 요약
QnA 136 디자이너가 AI (데이터)를 바라볼 때
00:05 - 데이터 & 디자인
01:30 - ChatGPT를 활용하려는 회사들: 회사 자료 분석
02:18 - 프라이버시: 데이터 유출의 문제점
03:26 - 초기 시장의 알려지지 않은 위험성 (데이터 관련)
04:35 - 대부분의 모델은 대동소이하다, 그러나 다른 점은?
05:44 -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데이터(무작위 데이터 & 빅데이터)
06:50 - 문제 특성에 따른 인공지능 모델의 이해(생성형 & 분석형 & 확률적 & 결정적)
...................
08:52 - 예) 확률론으로 결정론을 추론하는 모델
10:23 - 머신러닝의 예
11:06 - 건물 철거의 예
...................
12:05 - 제발 기술을 상상으로 이해하지 말자
12:35 - 불나방이 되지 말고 현실적으로 학습 & 대응하자.
...................
13:14 - 패러다임 전환 & 데이터가 각각의 산업의 미치는 영향
15:03 - 데이터 구조 훈련
15:52 - 데이터의 이해가 자연스러운 세대, 그 세대가 바라보는 BIM
16:13 - 데이터 문맹
16:51 - 핵심 기초가 없다면, 매번 시간을 버릴 수밖에 없다.
...................
18:04 - 데이터 구조와 LOD 기술
...................
19:12 - 데이터 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들
20:31 - 데이터구조를 만들어 본 경험이 없는 데이터 박사
21:25 - 마무리: 노력과 습관
QnA 135 소프트웨어 1.0적 사고 VS 소프트웨어 2.0적 사고, AI & Data for Design
00:05 - AI와 디자인 산업(BIM)의 변화 : 원본링크 -• #신희찬 의 #BIM 이야기 시즌2, QnA 1/2 AI와 BIM ...
07:12 - 질문 읽기
...................
00:55 - 1. 매스미디어를 통해 배운 AI
01:45 - 2. 귀납적 모델, LLM 생성모델의 이해
03:33 - 연역적 방식 & 해결
04:00 - 생성형 VS 분석형 AI 모델
04:51 - 3. 전통적 프로그래밍 능력과 컴퓨테이셔널 사고력
05:36 - 확률로 현상을 모델링해 보자
06:56 - 디자인 & 인공지능 링크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9
...................
07:37 - AI로 만들어진 디자인? 컴퓨테이션으로 만들어진 디자인?
08:33 - 현상 & 문제를 기술하는 방식의 차이와 예
09:21 - BIM의 예를 들면
...................
11:00 - 디자인과 인공지능, 그 간극 이해 방법
12:39 - 지식(Knowldege)과 기술(Technology)을 매스미디어와 유행으로 배우지 말자
13:26 - AI 포비아와 막연함을 극복하는 방법은?
14:26 - 고인물들과 경쟁할 수 있는 무기는?
QnA 133 이미지(Raster) 데이터와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사회에서의 기회와 문맹, Feat. 건축 랜더링
00:17 - 질문 읽기: AI와 건축 시각화 시장
04:34 - 결국 그렇게 될 것이다! 2000, 2010, 2020년도
06:32 - 디자이너가 활용하는 도구를 생각해 보면
07:46 - https://research.nvidia.com/labs/toro...
09:07 - 기존 프로세스와 도구를 증강시키는 AI
11:04 - 대결 구도 / 흑백논리로는 이 현상을 이해할 수 없다.
12:58 - 이미지 / Raster 데이터와 AI , Feat NVIDIA
15:09 - 왜 인공지능에 GPU가 중요할까? Serial & Parallel Computing
19:00 - Compute Shader
20:02 - Computer Vision, Raster 정보 처리
21:55 - SORA(https://openai.com/sora) 모델과 일반 랜더링에 품질/비용 대한 이야기
25:26 - 특이점을 넘었을 때의 현실은???
..................
26:34 - 지금 AI시대를 준비하는 방법은?
27:03 - AI를 활용한 건축 랜더링 예 - https://www.evolvelab.io/veras
28:20 - 2가지의 AI: 분석형 & 생성형
29:08 - 시장이 바뀌는 가장 빠른 방법 Top-down
30:16 - 디자이너 입장에서의 AI 도구
32:08 - 활용 시 유의점?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
..................
33:19 - 앞으로 어떤 전략을 펼쳐야 하나??? [#NJ의서바이벌키트 01] 스펙, 앞으로의 시대는? 난 뭘 해야 하지?
35:19 - 21세기 문맹
45:51 - 이러한 변화가 기회가 되는 이유
36:59 - 언어 = 사고프로세스 = 지능
37:32 - 요약 마무리
QnA 131 ChatGPT와 학습코딩, 디자인소프트웨어와 코딩, 변화하지 않는 사회에서 코딩 접목
00:05 - Chat GPT와 인공지능 현상
01:46 - 코딩을 학습하는 진짜 이유??
02:41 - 결국, 컴퓨테이셔널 사고
03:54 - 사유하는 능력의 향상
04:30 - Chat GPT를 어떻게 활용할까?
05:34 - 수영을 글로 배우지 말라
06:19 - 엔제이채널러는 성장 지향
..........................
08:20 - Q 디자인 소프트웨어들을 잘 쓰면, 코딩에 유리한가?
08:49 - 결국, 도메인
09:19 - 디자이너 데이터와 가공 프로세스를 생각해 보면...
10:34 - 하나의 코딩과 소프트웨어 학습 방법은? 11:20 - 요약: 디자인 그리고 데이터
..........................
12:04 - Q 무엇을 코딩하나?
12:59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은, 프로세스의 코드화
..........................
13:44 - Q 코딩, 시대가 받아들이지 못할 때?
14:51 - 트렌드만 따라가는 인생을 살 것인가?
16:49 - 내가 다는 회사의 경우
17:49 - 내 위치를 생각해 보자
18:25 - 실무 바뀌는 것은 하루아침에 발생한다.
19:59 - 마무리, 내 주변사람이 나에게 했던 이야기
QnA 123 Chat GPT,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그리고 학습 활용
00:05 - 오늘의 질문: Chat GPT
01:29 - Chat GPT의 대단함
03:05 - 클릭 유도를 위한 트렌드?
03:46 - Chat GPT의 핵심
04:47 - 구글링이 더 필요한 경우?
05:40 - 시험 문제 풀이 능력 / 특정 전공
06:47 - 인간의 인간 역할
07:12 - 인터페이스의 변화
08:07 - 여하튼 크로스 체크를 해라
09:41 - 트렌드 쫒는 불나방이 되지 말고 핵심을 쫒자
10:16 - 인공지능이 사회에 편만하게 퍼질 때
11:22 - 중국어 방
14:04 - 결국 도구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14:54 - 질문을 보면,
16:03 - Q: Chat GPT를 이용하면 빨리 코딩 스킬 늘린다?
16:21 - 정보를 기록하고 활용하는 단계들
19:01 - Chat GPT의 강점을 보면
20:53 - 원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전문가가 이득을 본다.
21:24 -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2:24 - 코딩공부에 Chat GPT가 도움이 된다.
23:28 - Chat GPT가 개발자를 대체한다?
27:02 - 도구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활용하자
28:12 - Q: 0부터 코딩을 하기 어렵다??
28:38 - 학습의 핵심 ‘시행착오’
30:51 - Chat GPT 코드의 10중 9는 작동하지 않는다?
31:54 - Stackoverflow의 장점
————
32:34 - Chat GPT의 강점/강점은 매우 강력하다!
33:09 - 광고에 현혹되지 말자
35:02 - Chat GPT 개발을 늦춰야 한다??
36:18 - 내가 생각하는, 우리가 경계해야 되는 AI는?
39:10 - 앞선 개념을 디자인에 적용해 본다면?
39:15 - 아트와 디자인의 차이?
40:09 - AI가 만든 디자인을 볼 때
————
40:54 - 이 콘텐츠를 만드는 이유
42:02 - 기술이 발전
42:42 - 이것이 나의 성장에 약인지 독인지 알려면,
————
43:29 - 마무리
QnA 122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학습 / 적용 전략
00:05 - 질문자 백그라운드 소개
01:35 - 데이터와 코드,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03:46 - 디자이너로서 코딩을, 데이터과학 수업을 들었을 때 피드백
05:36 - 데이터 사이언스 수업을 듣기 전에 해야 할 것
06:44 - 코딩(데이터와 컴퓨테이셔널 사고)을 먼저 공부하자
------------------------------
07:53 - Q 코드를 이해하고 내 것으로 공부하는 방법
08:06 - 1) 따라 쳐 보자(익숙해지기)
09:16 - 2) 모듈화를 시켜보자(컴퓨테이셔널 사고)
10:35 - 3) 내 방식대로 재구성(알고리즘 응용)
11:09 - 4) 학습의 꽃! 반복 반복 반복
[#컴퓨테이셔널디자인 07] 파이썬 (Python) 배워야 할까? 장단점을 알아보자! - https://youtu.be/EwhopA00f2M
12:16 - 5) 컴퓨테이셔널 사고로 디자인을 코드화할 수 있다.
12:42 - 6) 학기가 마무리된 후, 학습 전략
13:43 - 디자이너의 미래는?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코드를 짠다.
13:50 - 결국 디자인 경험과 방법론의 문제로 귀결된다.
14:44 - 데이터의(컴퓨테이션) 활용 범위는? 디자인 전체에 해당된다!
------------------------------
15:34 - Q 디자이너로서 데이터과학 컴퓨테이션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할까?
16:23 - 1) 실패가 당연하다, 계속 분량을 채워 문제해결에 익숙해 지자!
17:50 - 2) 수업시간 과제와 프로젝트를 잘 정리하자!
18:55 - 3) 기존의 지식과 경험을 강화시켜 나가자
20:52 - 4) 현실에 대한 인식
21:40 - 5) 데이터를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해석
23:38 - 6) 도메인 놀리지의 중요성
24:17 - 7) 학습 전략을 요약해 보면
25:22 - 8) 디자이너로서의 데이터과학 포트폴리오 전략 요약
------------------------------
26:36 - Q 데이터를 이용한 실제 디자인 적용의 한계, 문제점??
27:40 - 데이터의 해상도, 프라이버시, 품질은 항상 부족하다 그게 정상이다.
29:24 -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 == 디자인 능력
30:43 - 문제를 정의하는 능력, 컴퓨테이셔널 사고 능력
32:12 - 데이터 적용 범위는 매우 넓다, 전통적 방법을 모두 포함
33:59 - 그 질문이 가난하다고 느끼는 이유
35:56 - 디자인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다.
37:19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다시 생각해 보면
38:15 - 기계적인 암기와 VS 핵심의 이해
------------------------------
39:14 - 질문자 피드백
40:06 - 융합은 '선언'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40:57 - 아이덴티티란 무엇인가?
42:44 - 시드머니 보다 중요한 시드익스피어런스 재테크: 지식의 빈이빈 부익부 - https://brunch.co.kr/@njnamju/125
43:35 - 타이틀 보다 실력을 쌓자!! 그러면 기회가 생긴다!
------------------------------
45:13 - 결국 디자인 능력이다
46:40 - 결국 산업에 산재해 있는 문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다
47:45 - 자극적인 유행과 기술을 상상력으로 이해했을 때의 문제점
49:38 - 마무리
SmallTalk 14 #김다예 - 디자이너를 위한 인공지능 학습 방법 - 비디오
#컴퓨테이셔널디자인 45 인공지능(AI, ML)을 상상, 소설, 매스컴, 영화, 비전문가를 통해 정리한 디자이너를 위한 개념 정리, 디자인 인공지능, 머신러닝, AI, ML - 비디오
00:00 -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초 개념, 상상하지 말고, 기초 원리를 이해하자 00:17 - 일반적 프로그래밍 방식 - 함수
01:45 - 데이터 기반 프로그래밍 / 머신러닝 / 프로그래밍 2.0 02:05 - 데이터를 통한 역설계 (Reverse Engineering )
02:22 - 예) 집값 예측 03:34 - AI 모델의 목적 이해
.................
04:19 - AI, 데이터에서 모델로 05:39 - AI가 하면 무조건 맞을까? 07:09 - Data Visualiation을 하는 이유
07:23 - 문제와 데이터에 따른 모델의 이해 08:03 - CS 배경의 AI이해 그리고 디자인 배경의 AI이해의 큰 갭
08:58 - AI를 평가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09:47 - 데이터로 선 긋기
.................
09:59 - 차원이 높은 데이터를 볼 때 12:25 - 데이터 프로세싱: 공간과 프로젝션의
13:48 - 데이터 프로세싱의 중요성
.................
14:45 - 이제 답을 해보자! 과연 이 AI는 창의적일까? 15:35 - 디자이너들이 AI를 바라보는 시각/인식이 잘못됐다.
16:25 - 컴퓨테이셔널 디자이너가 취해야 하는 자세 16:48 - 디자이너가 AI를 활용할 때
17:25 - 정성적 & 정량적 연구를 생각해 보자 17:47 - 디자이너가 AI를 활용할 때 가장 중요한 지점은?
.................
19:02 - 컴퓨테이셔널 디자이너로서 AI를 대하는 자세 19:35 - 컴퓨테이셔널 20:11 - 디자인의 모호함이 AI를 만났을 때
21:07 - 언더피팅(Underfitting)이 AI의 창의성??? 21:46 - 결국, 상상 만하고, 공부를 하자!
21:50 - 문제에 맞는 도구를 쓰자 22:22 - 이해하면, 질문이 바뀐다. 23:05 - 일반적인 예를 들면,
.................
24:24 - Q: 데이터의 편견이 있다면? 24:43 - A: 편견/패턴/다름이 없다면 학습시킬 수 없다!
27:00 - 데이터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고 / 전 27:25 - AI의 가장 중요한 핵심중 하나: 데이터, 도메인(전공)
28:44 - 내가 생각하는 AI 핵심 29:31 - 디자인 크리틱의 예를 들면 30:09 - 대부분의 디자인 학교에서의 AI 반응
30:36 - 내용이 아닌 형식에 취우 친 교육의 문제
31:28 - 참조 비디오:
QnA 69 - 학부생의 질문, 공부방법, 기초의 중요성, 스튜디오베이스 수업의 주의점, 트렌드의 주의점 https://youtu.be/_13DvoZH52w
QnA 61 - 컴퓨테이셔널디자인교육, 코딩 교육, 누가 가르쳐야 하나? feat. 데이터 스트럭쳐를 만들 수 있는 자에 한함. https://youtu.be/pS0N_EKjdG4
31:28 - AI 단어가 주는 편견이 너무 심하다... 32:17 - 예를 들면
.................
33:00 - Q: 내비게이션은 왜 이 길을 추천해 줄까? 33:57 - A: 결정론적 계산 그리고 데이터의 고려 순서에 따라
34:45 - 연구의 예를 들면 35:31 - 주어진 문에 따른 전략이 중요, 즉 그 프로세스 36:20 - 말을 이해할 때, 배경지식의 이해의 중요성
.................
36:55 - Q: 인공지능을 적용하는 문제에 대해 37:30 - A: 정의하기 따라 다르다.
38:16 - 문제를 디자인하는 능력 39:39 - 학습에 사용하는 데이터의 특징 40:30 - 현실 데이터는?
.................
41:35 - 인공지능, 데이터 드리픈 프로그래밍! 41:59 - 장단점을 파악하여, AI 도구를 적절하게 활용 하자 '
42:22 - 인공지능(AI) 사용에서, 디자이너의 핵심 역할은? 42:46 - 마무리
QnA 108 디자이너가 인공지능(AI, ML)를 생각할 때, 일반적인 이해와 질문과 생각들... - 비디오
00:00 - AI는 마법상자?! 인공지능이라고 하면 끝? 00:53 - AI는 프로그래밍을 하는 하나의 기술이다!
01:12 - 예를 들면 02:04 - 인공지능을 학습할 때, 데이터의 중요성
03:39 - 모를 경우 기존의 편견으로 정의한다. 04:45 - 문제에 따른 적용 / linear 혹은 non-linear 한 문제들
.................
06:07 - 프로그래밍을 생각해 보면 07:22 - 인간의 문제해결능력/창의력을 생각해 보면
08:33 - 현실 문제의 기술: 정성화 & 정량화 09:13 - 메타인지에 대해
10:24 - 현실 문제에 따른 정성화 / 정량화 11:04 - 기계와 인간을 나누는것이 아니라 / 미의 대한 정의에 집중
12:03 - 기술 발전과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한 요약
.................
12:50 -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의 편견 13:11 - 건축학교과 과정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술에 대한 생각
.................
15:12 - AI 이전에,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디자인하는 능력 16:32 - 정성적 연구의 핵심은?!
16:29 - 정성적 연구에서 AI 적용의 어려운 점 / 핵심은?! 17:51 - 원칙은 에러인데, 결과값을 반환해 준다...
19:46 - 엔지니어와 디자이너가 문제를 바라보는 방식과 전략의차이 20:21 - 정성적 연구를 장악하는 전체적인 논리 흐름의 발전
QnA 103 KICDT’s small talk 매스스터디 방법 & 컴퓨테이셔널 사고
원본: https://youtu.be/gBiM0vFq30w
00:00 - 컴퓨테이셔널 구현과 디자인(매싱) 발달은 구분되어야 한다.
.......................
01:54 - 디자인을 볼때와 컴퓨테이셔널 방법론을 볼때 다르다.
03:01 - 컴퓨테이셔널 방법론을 이분법적으로 보지 말자
07:13 - 인공지능 예를 들면: 가장 명시적여야 할 것이 암묵적여지는 영역
.......................
08:25 - 질문: 최적의 옵션을 뽑을 때
09:19 - 답변: 최적화의 예를 들면
11:14 - 인간 지능
11:49 - 요약 하면: 설명할 수 있다면, 코드화 시킬 수 있다.
12:33 - 알고리즘은 주어진것만 계산한
.......................
14:28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은,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전략과 사고의 문제다!
.......................
16:57 - 흔한 건축 컴퓨팅(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이해
17:32 - 자동화는 부분중의 부분이다.
18:35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어렵다면, 이렇게 생각을 시작하자
20:40 - 말로 설명해 보자 즉 컴퓨테이셔널 사고를 기술해 보자
21:14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내용은?
.......................
24:09 - 컴퓨테이셔널 전공들 핵심 내용은?
26:31 - 사용하는 언어와 사고의 확장
.......................
27:50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한 줄 요약!
QnA 76. 디자인의 미 Aesthetic, 코딩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Feat 메타인지 & 머신러닝 - link
00:16 - 오늘의 질문
02:09 - 데이터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면
05:02 - AI를 프로그래밍기법으로 이해 하자
07:07 - 첫번째, Metacognition , 메타인지 그리고 관측
08:59 - 다른 예로는
09:45 - 머신러닝을 생각해 보면
10:46 - AI를 바라보는 시각 차이
13:17 - 두 번째, 가설을 세워 보자
17:19 - 세 번째, 데이터로의 인식
18:28 - 데이터 기반의 프로젝트와 연구할때, 코딩이 주는 관점
19:42 - 이러한 이슈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그리고 마무리
QnA 60 #초딩코딩교육, 그리고 인공지능에 #없어질미래직업과 나의 전략? - link
00:00 - 오늘의 주제
…………. 첫 번째 답변
00:40 - 초등학생 코딩 공부 방법
…………. 두 번째 답변
01:36 - 인공지능으로 없어질 직업? 그리고 내가 해야 할 일?
04:12 - 그럼 어떻게 준비 해야 하나?
06:59 - 더 집중 해야 하는 지점!
08:36 - 우리가 미래를 예측할때, feat 레이 커즈와일
…………. 세 번째 답변
12:03 - 코딩을 공부하는 진짜 이유?
15:53 - 마무리 요약
QnA 59, 가장 일반적인 오해,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인공지능) 오해들
00:00 - 오늘의 주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오해들
00:11 - 주제의 배경: 시아 교정
00:56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어떻게 볼까?
00:56 - 이 콘텐츠를 보는 시각 / 관점
…………………………………………………………………
오해 1 - 기존의 것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다
01:37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은 기존의 디자인의 무시/대체가 아니다!
02:41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결과물은?
03:47 - 높은 자유도를 보장하는 도구
04:36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은 형태가 아니라 프로세스다
…………………………………………………………………
오해 2
05:28 - 비정형 건축이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이다?
06:23 - 결국 사고/생각하는 방법의 문제
…………………………………………………………………
오해 3 - 대결구도가 아니다
07:25 - 대결 구도로의 이해?
07:47 - 컴퓨테이셔널 팅킹을 하자 1) 문제를 쪼개자 2) 암묵적에서 명시적으로 3) 코딩으로 기술
08:48 - 명시적으로!
09:39 - 생각의 전화과 뇌구조의 변화
…………………………………………………………………
오해 4 - A부터 Z까지 마법상자가 아니다
11:28 - 디자인 마법상자
13:56 - 도구의 장단점 X 나의 익숙도 X 뇌 구주의 변화
…………………………………………………………………
오해 5 - 코딩은 특별한 것?
15:27 - 이미 우리는 코딩과 비슷한 방식으로 디자인 툴을 활용
17:00 - 코딩 공부 현실적인 방법 - https://youtu.be/PhCfI4hHUVw
…………………………………………………………………
오해 6 - 지어진 건축물을 가져와봐? 결과로만 판단하는 시각
18:04 - 오해에서 비롯된 잘못된 질문…
19:15 - 질문의 의도 파악의 중요성
21:00 - 특정 장점을 가진 도구
22:17 - 건물 하나당, 여러 개의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 개발
23:53 - 건축 그리고 쇄국정책 - 다른 산업에 의해 발전되는 건축
25:09 - 만약, 컴퓨테이셔널 사고가, 건축 사무실을 컨설팅한다면
25:10 - 오해 그리고 머신러닝의 예
32:12 - 도구의 이해의 중요성
…………………………………………………………………
오해 7 - 디자인은 특별한 것이니까?
33:48 - 기억력과 독창력
34:50 - 어떻게 독창성을 평가할까? 구축할까?
36:29 - 파라메터라이즈, 데이터의 구축
37:52 - 요약하면
…………………………………………………………………
38:29 - 오해를 대하는 나의 자세
39:15 -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할 때, 발생되는 문제...
42:03 - 보수적인 건축산업 그리고 4차 산업혁명
42:52 - 나의 자세
43:38 - 요약 그리고 마무리
QnA 14, 디자인(건축),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머신러닝)에 대한 질문 - 비디오
00:16 - 질문 요약 01:55 -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오해
03:25 - 쉬운 인공지능 이해1 03:25 - 쉬운 인공지능 이해2
07:21 -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요할 수 있을까? 07:39 - 결국 데이터...
07:50 - 빅데이터? 09:30 - 데이터의 타입?
11:10 - 데이터 가지고 뭐 하는데? 12:13 - 건축 평면도의 데이터화?
17:12 - 개인적인 노파심에... 19:47 - 정리를 하면
21:45 - 한줄 요약!
QnA 13, 디자인(건축),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머신러닝)에 대한 질문
00:16 - 질문 요약
01:55 - 빅데이터 인공지능의 오해
03:25 - 쉬운 인공지능 이해1
03:25 - 쉬운 인공지능 이해2
07:21 -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요할 수 있을까?
07:39 - 결국 데이터...
07:50 - 빅데이터?
09:30 - 데이터의 타입?
11:10 - 데이터 가지고 뭐 하는데?
12:13 - 건축 평면도의 데이터화?
17:12 - 개인적인 노파심에...
19:47 - 정리를 하면
21:45 - 한줄 요약!
'Workshop Index'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ok]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imation / 건축 영상 프레젠테이션 (0) | 2021.02.04 |
---|---|
[한국어 ]Digital Mapping, Data Visualization / 디지털 매핑, 데이터 시각화 (1) | 2021.01.29 |
Episode A [한국어]Rhino Python / 라이노 파이썬 / 디자인 & 컴퓨테이션 (0) | 2021.01.15 |
[한국어]Python For Designers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 | 2020.12.31 |
#Grasshopper CSharp #Workshop Episode B (0) | 2020.12.31 |
00:00 - 사용자 경험의 데이터화
03:13 - 조심해야 하는 지점
05:12 - 과거의 건축가와 현재의 건축가의 비교
06:28 - 중간요약 하면
07:22 - 디자이너가 머신러닝을 공부하는 하나의 방법
09:08 - 시작은 '코딩' 학습부터
12:21 - 코딩 학습 형식은?
15:14 - 디자이너를 위한 머신러닝 학습 전략은?
참조링크
1부: 글 리뷰 https://youtu.be/hzwkfnVSH4o 2부: 코드 리뷰 https://youtu.be/WSVEg2DMsYk
16:32 - 문제 풀이를 위한 수학 말고 17:12 - 기존의 전통적인 기계학습 모델을 먼저 이해하자
19:21 - 문제의 기술과 모델의 선택 그리고 데이터 프로세싱
참조링크 Kaggle - https://www.kaggle.com/ Paper with code - https://paperswithcode.com/
22:29 - 납득 가능한 / 신뢰할 수 있는 활용과 해석
24:45 - 기술(인공지능)을 디자인에 적용하는 바운더리
25:34 - 디자인산업의 선배로서 우려하는 지점들
26:08 - 중간 요약: 디자이너가 머신러닝을 학습/활용하는 이상적인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