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shop]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과거에 수업했던 내용을 발견해서 공유해요. 라이노(Rhino3d) 버전 7도 동일해요, 특별히 개념을 잡기 원하시는 분들이게 추천합니다.
강의제목: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이런 걸 배울 수 있어요:
라이노와 그라스하퍼의 문법의 이해
지오메트리의 생성과 수정
포인트, 커브, 서피스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건축 혹은 3D 디자이너 라이노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라이노의 문법을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
선수지식이 필요하다면 무엇인가요?
없어요!
카테고리
건축 / 3차원 모델링 / 그래픽 / Nurbs Modeling
강의 수준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주제 소개 📝
Rhino3D에 대한 기초 문법 강의입니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필요로 되는 라이노 문법, 사고, 라이노 지오메트리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커브, 면 그리고 3차원 형태의 데이터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 배워야 하는지 ✒️
라이노 문법과 지오메트리 데이터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4차 산업 혁명은 디자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별히,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데이터를 접근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라이노의 문법에 맞게,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별히, 3차원 그래픽 디자이너, 제품, 혹은 건축 디자이너의 경우, 스스로 활용하는 툴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배우는 것들 ✏️
컴퓨테이셔널 지오메트리 (Point, Line, Polyline, Surface, Mesh ...)
플레이리스트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weNVwGgDKEYZVe4K8heovCbNQiyMK2uH
1. 라이노(Rhino3d) 기초 워크숍 / 소개 영상
00:12- Rhino3d 초보 워크숍 소개
00:49 - 워크숍 대상
01:27 - 옛날 영상인데, 지금 봐도 될까?
……………………………. 플레이리스트 설명
02:32 - 1 ) 라이노 생태계의 이해 목적
04:04 - 2) 라이노는 모델링 툴이다
04:46 - Tistory 인덱스 설명
05:18 - 리뷰 2) 라이노 개념 잡기
06:07 - 리뷰 3) 시작하기 그리고 커브 생성자
07:21 - 리뷰 4) 커브 수정하기
08:19 - 리뷰 5) 서피스 생성자
09:51 - 리뷰 6) 오브젝트에서의 커브 / 그 밖의 명령어
10:55 - 중간 요약
11:06 - 리뷰 7) 그라스하퍼 개념 이해
12:05 - 이후의 스탭 - 코딩
12:13 - 마무리 요약!
2. 라이노 개념 잡기
00:01 - 풀다운 메뉴
01:48 - 생태계와 용어 개념
02:17 - NURBS
02:23 - Degree
03:43 - Control Point
04:25 - Knot
07:25 - Continuity
24:47 - Isocurve 32-12 - Normal Direction
………………………….
37:40 - Geometry Type / 지오메트리 타입
39:53 - Point
40:17 - Curve
42:11 - Surface
42:29 - Solid
44:00 - Control Point
49:21 - Single Surface / Polysurface
3. 시작하기 그리고 Curve / 커브
00:01 - 시작
00:45 - UI 이해 하기
02:07 - 풀다운 메뉴 설명
03:08 - 아이콘 생태계 설명
06:29 - 한글 Help 파일
07:53 - tolerance / 허용 오차
11:43 - Visibility
17:53 - View Rendering Type
……………………………….
20:35 - 선택 명령어
20:55 - Point 명령어
23:14 - Curve 명령어
24:26 - Line 명령어
38:15 - Circle 명령어
48:02 - Curve 명령어
4. Curve Tool /커브 수정하기
00:01 - Curve tool 커브 툴 / 수정하기
04:59 - Match Curve
07:12 - Extend
10:00 - Fillet
10:38 - Chamfer
11:37 - Explode
12:07 - Join
13:53 - FilletCorners
16:33 - Offset
23:41 - Rebuild
30:01 - FitCrv
34:54 - Loft
36:41 - Offset
37:55 - InterpCrvOnSrf
41:00 - OffsetCrvOnSrf
47:00 - InsertKink
55:40 - Curve from two views
59:43 - Curve Section
1:02:00 - RebuildCrvNonUniform
1:03:05 - Adjust Closed Curve Seam
1:04:30 - Extrude Curve
1:05:50 - Simplify Curve
1:06:25 - Convert
1:07:00 - Make Periodic
1:07:50 - Insert control Point
1:09:00 - Curve Boolean
5. Surface / 서피스 만들기
00:01 - Surface 서피스 만들기
02:30 - SrfPt
04:16 - Plane
04:20 - EdgeSrf
06:14 - PlanarSrf
08:40 - Extrusion
15:10 - Revolve
16:34 - RailRevolve
17:43 - Loft
24:50 - Flip
28:52 - MergeSrf
31:20 - EdgeSrf
33:02 - NetworkSrf
36:20 - Render Options
37:58 - Sweep2
38:47 - Sweep1
39:04 - FilletEdge
40:45 - Patch
42:44 - SplitEdge
……………………………..
48:53 - View Control 화면 콘트롤 방법
49:00 - Arc Rotation
49:22 - Pan
49:31 - Popup menu
56:15 - Tool bar
6. Surface tool / 서피스 수정하기
00:01 - Surface Tool 서피스 툴 / 수정하기
00:21 - Curve Tool VS Surface Tool
03:57 - ExtendSrf
05:04 - BlendSrf
05:42 - fillet surface
05:50 - VariableFilletSrf
07:49 - VariableOffsetSrf
07:58 - offset surface
09:17 - ExtrudeCrv
09:21 - BlendSrf
10:08 - Contour
10:20 - Mirror
10:37 - Blend
10:42 - Match
11:22 - MatchSrf
11:50 - blend and visualization
11:52 - Silhouette
12:13 - Zebra
13:07 - ExtractSrf
15:43 - Join
15:49 - Explode
16:07 - Merge surface
17:40 - MergeSrf
18:56 - MergeAllFaces
……………………………….
16:05 - Analyze Tool
18:05 - Evaluate Pt
22:43 - ConnectSrf
23:26 - Curvature
25:01 - Untrim
26:57 - ExtractWireframe
27:09 - DupFaceBorder
30:58 - UnrollSrf
31:37 - Smash
32:17 - Project
33:33 - CreateUVCrv
33:55 - ApplyCrv
35:07 - surface 요약!!
36:00 - Drape
38:12 - FilletEdge
40:04 - network surface
7. Curve from Object Tool 오브젝트에서의 커브
00:01 - Curve from object
00:47 - Project
01:40 - Pull
03:44 - Dir
04:18 - DupEdge
04:59 - DupFaceBorder
05:21 - ExtractIsocurve
06:57 - ExtractWireframe
08:09 - Blend
10:00 - Intersect
10:18 - Contour
11:00 - Section
11:19 - ShortPath
11:50 - Silhouette
12:19 - Make 2D
14:03 - MeshOutline
14:47 - ExtractPt
……………………………….
16:09 - Analyze
17:15 - Dir
17:35 - Flip
18:30 - EvaluateUVPt
19:58 - Reparameterize
21:28 - Length
22:06 - Domain
23:01 - Distance
23:16 - Radius
23:29 - Curvature
24:10 - CurvatureGraph
29:07 - CurvatureAnalysis
29:55 - Emap / Zebra
34:00 - ShowEdges
……………………………….
35:05 - Transform
35:30 - SoftMove
37:16 - Rotate
37:37 - Scale / 1D / 2D
38:05 - ScaleNU
38:45 - Orient3Pt
41:00 - SetPt
42:17 - Twist
43:48 - Bend
45:00 - CageEdit
……………………………….
45:37 - CPlane
……………………………….
48:07 - Mesh
49:48 - TriangulateMesh
50:05 - Mesh Option
……………………………….
51:21 - 라이노의 명령체계 리뷰
8. 그라스하퍼(GH) 시작하기 / 개념 이해
00:01 - 시작 하면서
00:22 - 풀다운 메뉴 설명
00:57 - Point
02:54 - Distance
04:26 - Rectangle
06:20 - Extrusion
09:16 - Curve
10:02 - Evaluate Curve
12:59 - Projection
16:39 - Curvature
22:21 - Circle
22:53 - Series
25:04 - Item
27:03 - Split list
28:08 - Loft
#라이노기초, #라이노문법, #라이노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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