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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shop Index

[Workshop]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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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shop]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과거에 수업했던 내용을 발견해서 공유해요. 라이노(Rhino3d) 버전 7도 동일해요, 특별히 개념을 잡기 원하시는 분들이게 추천합니다.


강의제목: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이런 걸 배울 수 있어요: 

라이노와 그라스하퍼의 문법의 이해

지오메트리의 생성과 수정

포인트, 커브, 서피스 데이터를 이해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건축 혹은 3D 디자이너 라이노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라이노의 문법을 이해하고 싶으신 분들

 

선수지식이 필요하다면 무엇인가요?

없어요!

 

카테고리

건축 / 3차원 모델링 / 그래픽 / Nurbs Modeling

 

강의 수준

입문 / 초급 / 중급이상

 

주제 소개 📝

Rhino3D에 대한 기초 문법 강의입니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필요로 되는 라이노 문법, 사고, 라이노 지오메트리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커브, 면 그리고 3차원 형태의 데이터 생태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왜 배워야 하는지 ✒️

라이노 문법과 지오메트리 데이터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요.

4차 산업 혁명은 디자인 영역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별히,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데이터를 접근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라이노의 문법에 맞게,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배울 수 있습니다.

특별히, 3차원 그래픽 디자이너, 제품, 혹은 건축 디자이너의 경우, 스스로 활용하는 툴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 배우는 것들 ✏️

컴퓨테이셔널 지오메트리 (Point, Line, Polyline, Surface, Mesh ...)


 

플레이리스트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weNVwGgDKEYZVe4K8heovCbNQiyMK2uH

1. 라이노(Rhino3d) 기초 워크숍 / 소개 영상

00:12- Rhino3d 초보 워크숍 소개

00:49 - 워크숍 대상

01:27 - 옛날 영상인데, 지금 봐도 될까?

……………………………. 플레이리스트 설명

02:32 - 1 ) 라이노 생태계의 이해 목적

04:04 - 2) 라이노는 모델링 툴이다

04:46 - Tistory 인덱스 설명

05:18 - 리뷰 2) 라이노 개념 잡기

06:07 - 리뷰 3) 시작하기 그리고 커브 생성자

07:21 - 리뷰 4) 커브 수정하기

08:19 - 리뷰 5) 서피스 생성자

09:51 - 리뷰 6) 오브젝트에서의 커브 / 그 밖의 명령어

10:55 - 중간 요약

11:06 - 리뷰 7) 그라스하퍼 개념 이해

12:05 - 이후의 스탭 - 코딩

12:13 - 마무리 요약!


2. 라이노 개념 잡기

00:01 - 풀다운 메뉴

01:48 - 생태계와 용어 개념

02:17 - NURBS

02:23 - Degree

03:43 - Control Point

04:25 - Knot

07:25 - Continuity

24:47 - Isocurve 32-12 - Normal Direction

………………………….

37:40 - Geometry Type / 지오메트리 타입

39:53 - Point

40:17 - Curve

42:11 - Surface

42:29 - Solid

44:00 - Control Point

49:21 - Single Surface / Polysurface


3. 시작하기 그리고 Curve / 커브

00:01 - 시작

00:45 - UI 이해 하기

02:07 - 풀다운 메뉴 설명

03:08 - 아이콘 생태계 설명

06:29 - 한글 Help 파일

07:53 - tolerance / 허용 오차

11:43 - Visibility

17:53 - View Rendering Type

……………………………….

20:35 - 선택 명령어

20:55 - Point 명령어

23:14 - Curve 명령어

24:26 - Line 명령어

38:15 - Circle 명령어

48:02 - Curve 명령어


4. Curve Tool /커브 수정하기

00:01 - Curve tool 커브 툴 / 수정하기

04:59 - Match Curve

07:12 - Extend

10:00 - Fillet

10:38 - Chamfer

11:37 - Explode

12:07 - Join

13:53 - FilletCorners

16:33 - Offset

23:41 - Rebuild

30:01 - FitCrv

34:54 - Loft

36:41 - Offset

37:55 - InterpCrvOnSrf

41:00 - OffsetCrvOnSrf

47:00 - InsertKink

55:40 - Curve from two views

59:43 - Curve Section

1:02:00 - RebuildCrvNonUniform

1:03:05 - Adjust Closed Curve Seam

1:04:30 - Extrude Curve

1:05:50 - Simplify Curve

1:06:25 - Convert

1:07:00 - Make Periodic

1:07:50 - Insert control Point

1:09:00 - Curve Boolean


5. Surface / 서피스 만들기

00:01 - Surface 서피스 만들기

02:30 - SrfPt

04:16 - Plane

04:20 - EdgeSrf

06:14 - PlanarSrf

08:40 - Extrusion

15:10 - Revolve

16:34 - RailRevolve

17:43 - Loft

24:50 - Flip

28:52 - MergeSrf

31:20 - EdgeSrf

33:02 - NetworkSrf

36:20 - Render Options

37:58 - Sweep2

38:47 - Sweep1

39:04 - FilletEdge

40:45 - Patch

42:44 - SplitEdge

……………………………..

48:53 - View Control 화면 콘트롤 방법

49:00 - Arc Rotation

49:22 - Pan

49:31 - Popup menu

56:15 - Tool bar


6. Surface tool / 서피스 수정하기

00:01 - Surface Tool 서피스 툴 / 수정하기

00:21 - Curve Tool VS Surface Tool

03:57 - ExtendSrf

05:04 - BlendSrf

05:42 - fillet surface

05:50 - VariableFilletSrf

07:49 - VariableOffsetSrf

07:58 - offset surface

09:17 - ExtrudeCrv

09:21 - BlendSrf

10:08 - Contour

10:20 - Mirror

10:37 - Blend

10:42 - Match

11:22 - MatchSrf

11:50 - blend and visualization

11:52 - Silhouette

12:13 - Zebra

13:07 - ExtractSrf

15:43 - Join

15:49 - Explode

16:07 - Merge surface

17:40 - MergeSrf

18:56 - MergeAllFaces

……………………………….

16:05 - Analyze Tool

18:05 - Evaluate Pt

22:43 - ConnectSrf

23:26 - Curvature

25:01 - Untrim

26:57 - ExtractWireframe

27:09 - DupFaceBorder

30:58 - UnrollSrf

31:37 - Smash

32:17 - Project

33:33 - CreateUVCrv

33:55 - ApplyCrv

35:07 - surface 요약!!

36:00 - Drape

38:12 - FilletEdge

40:04 - network surface


7. Curve from Object Tool 오브젝트에서의 커브

00:01 - Curve from object

00:47 - Project

01:40 - Pull

03:44 - Dir

04:18 - DupEdge

04:59 - DupFaceBorder

05:21 - ExtractIsocurve

06:57 - ExtractWireframe

08:09 - Blend

10:00 - Intersect

10:18 - Contour

11:00 - Section

11:19 - ShortPath

11:50 - Silhouette

12:19 - Make 2D

14:03 - MeshOutline

14:47 - ExtractPt

……………………………….

16:09 - Analyze

17:15 - Dir

17:35 - Flip

18:30 - EvaluateUVPt

19:58 - Reparameterize

21:28 - Length

22:06 - Domain

23:01 - Distance

23:16 - Radius

23:29 - Curvature

24:10 - CurvatureGraph

29:07 - CurvatureAnalysis

29:55 - Emap / Zebra

34:00 - ShowEdges

……………………………….

35:05 - Transform

35:30 - SoftMove

37:16 - Rotate

37:37 - Scale / 1D / 2D

38:05 - ScaleNU

38:45 - Orient3Pt

41:00 - SetPt

42:17 - Twist

43:48 - Bend

45:00 - CageEdit

……………………………….

45:37 - CPlane

……………………………….

48:07 - Mesh

49:48 - TriangulateMesh

50:05 - Mesh Option

……………………………….

51:21 - 라이노의 명령체계 리뷰


8. 그라스하퍼(GH) 시작하기 / 개념 이해

00:01 - 시작 하면서

00:22 - 풀다운 메뉴 설명

00:57 - Point

02:54 - Distance

04:26 - Rectangle

06:20 - Extrusion

09:16 - Curve

10:02 - Evaluate Curve

12:59 - Projection

16:39 - Curvature

22:21 - Circle

22:53 - Series

25:04 - Item

27:03 - Split list

28:08 - Loft

 

 

#라이노기초, #라이노문법, #라이노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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