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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kshop Index

Unity for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Uni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Visualization

!Unity for Designers

Realtime Graphics / Visualization / Geometry


Youtube playlist: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weNVwGgDKEYSupf2flzpZdT8tmSL8SNo

참조 플레이리스트

NJ's Computational Design Lecture series -http://bit.ly/2SgBRq0

다음 브런치 디자인(Design) & 데이터(Data),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http://bit.ly/2OCfJ8P

 


강의제목:

디자인 스크립팅과 시각화를 위한 유니티

 

이런 걸 배울 수 있어요:
유니티의 문법 / 사용법

C# 프로그래밍

OOP 프로그래밍


컴퓨테이셔널 사고
파라메트릭 /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스크립팅
지오메트리의 생성과 수정

인터액션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건축 혹은 3D 디자이너 중, 코딩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Unity 시각화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컴퓨테이셔널 지오메트리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파라메트릭 /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은 신 분들~


선수지식이 필요하다면 무엇인가요?

열정 / 배우고자 하는 욕망! / 포기하고 싶을 때, 지속할 수 있는 의지


카테고리

개발 / 프로그래밍 / 그래픽 / 크리에이티브

 

강의 수준

입문 초급 /중급이상

 


Unity Basic 
DigitalFUTURES Immersive Environmental Information & Visualization

Reference:

Github
Unity

Visual Studio Code

C# Basic in Grasshopper


INTRODUCTION / 소개

1. Unity 소개 / Design Scripting & Visualization

00:21 - 유니티 소개

00:53 - 이 유니티 워크숍 시리즈의 특징

…………………………………………….

01:31 - 유니티의 장점들

02:54 - Metabus / VR / AR

03:13 - Component Centric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04:03 - 라이선스

04:31 - 다양한 영역에서 쓰이는 유니티

…………………………………………….

05:21 - Unity 기초 시리즈 소개

Github: https://github.com/NamjuLee/DigitalFU...

06:35 - Tistory링크 설명 Unity for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

07:48 - C# 문법(Grasshopper)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08:35 - 수업의 중점을 두는 부분들

 

2. Unity 작업물 소개

00:00 - 복습

00:18 - 비디오의 목표.

00:50 - Unity에 대한 예제 소개

01:50 - 자료구조,

그래프 - https://youtu.be/cUEQmPh57MU

픽셀, 복셀 - https://youtu.be/GmwvGd1HZ78

02:59 - Landbox 예제

03:59 - 주요 기능 / 생태계 설명

06:55- 큰 작업의 흐름

07:38 - VR 환경

09:15 - 이 워크숍 시리즈에서 중점을 둘 것은?

10:24 - 정리를 해 보면,

 

 

3. Unity 실행 & Interface 소개

Keyword: Unity란,  installation,  Interface

00:15 - Tistory: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

00:49 - Unity 버전 / 다운로드 https://unity3d.com/unity/qa/lts-rele...

01:27 - Visual Studio Code - https://code.visualstudio.com/

01:33 - C# 문법 수업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

02:33 - 유니티 시작하기

03:16 - 유니티 화면

03:44 - Pulldown 메뉴

04:58 - GameObject / 게임오브젝트

06:47 - Component / 컴포넌트

07:34 - Toolbar / 툴바

08:16 - 중요 창 설명

10:35 - Unity의 Scene의 개념! 중요함!

11:54 - 요약하면

12:19 - 오늘의 과제


GAMEOBJECT & COMPONENT / 컴포넌트

4. Unity GameObject Components & properties

00:00 - 시작하기 전,

00:42 - 공부하는 방법?

01:39 - 자료 Github에서 다운 : https://github.com/NamjuLee/DigitalFU...

03:55 - Unity Interface 바꾸기

05:13 - 오늘의 수업 (Component) 장면 설명 및 불러오기

07:33 - Visual Studio Code 연동 / C# Script 파일 보기

………………………………………………………..

08:54 - Code 설명 시작

11:21 - GameObject의 구조 설명 Ex: this.tga / this.name / Debug.Log() / print() …

13:31 - Transform.position / Transform.localScale / Transform.localRotation

14:15 - 이것이 중요한 이유?

14:59 - .GetComponent() 중요성? 그리고 MeshFilter Component

17:17 - OOP 공부 자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18:59 - MeshFilter의 Vertices의 정보 출력하기

20:20 - Renderer Component / Renderer.Material 그리고 Color

22:33 - 오늘 수업의 중요성!

……………………………………………………..

23:04 - 요약 및 수업 복습 방법

 

5.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00:00 - 전 강의 요약,

00:19 - GameObject 만들기 / Script 붙이기

01:17 - 오늘의 수업 결과 보기

01:53 - 유니티 파이프라인의 개념 설명

04:18 - 내가 선호하는 구조 그리고 파이프 라인

05:01 - Code 설명 시작: Start() / Updat() 함수

06:00 - GameObject. CreatePrimitive() 함수

07:18 - PrimitiveType Enum

09:13 - Unity 좌표계 Coordinate System

10:20 - Code 설명

12:39 - Transform.Roate() / 회전시키기

13:17 - 숫자 뒤에 f를 쓰는 이유는???

14:11 - .AddComponent()

16:21 - 변수의 범위 / local or global variable

18:49 - Cube에 애니메이션 만들기 / Update()

19:21 - 관계성을 살펴보면!

21:48 - 요약하면

 


6. GameObject & Transform (Position, Scale, Rotation), GameObject lifecycle

00:00 - 전 강의 요약,

00:19 - GameObject 만들기 / Script 붙이기

01:17 - 오늘의 수업 결과 보기

00:07 - 장면 파일

00:35 - 장면 설명

01:54 - 오늘의 수업 Transform Component

03:02 - Parent and Child 관계

03:40 - Ctrl + D 게임 오브젝트 복사하기

04:59 - Code 설명 : float, public …

05:14 - Class의 이름과 파일 이름은 항상 같아야 한다!

07:42 - HideInInspector

09:21 - GameObject.Find()

10:59 - public으로 게임 오브젝트 가져오기

12:58 - Transform Component Doc 살펴보기

15:20 - Transform.localScale

18:52 - Update 함수 / position

20:25 - .Rotate()

……………………………………………………………………………

21:36 - GameObject lifecycle: Awake , Start, Update …

23:28 - FixedUpdate()

26:16 - Event 업데이트 순서

28:29 - Awake를 사용하는 이유?

29:22 - 이런 장치가 있는 이유?

 

 

7. GameObject  & Instantiate &  Destroy & Object Pulling

00:07 - 오늘의 학습 목표

01:43 - 장면 설명

02:42 - Code 설명

04:44 - int t ; t++ 설명

05:43 - Conditional Statement / 조건문

07:00 - GameObject.Instantiate() / 순차적 오브젝트 생성

12:14 - GameObject.Destroy() / 순차적 오브젝트 제거

14:26 - 요약하면,

15:36 - 수정을 해 보면

16:24 - 디자인 스크립팅(Design Scripting)에서는…

17:11 - Object Pooling 개념 설명

19:56 - 마무리

 

 

8. Unity SendMessage & Pipeline & Computational Design

00:00 - 오늘의 수업

00:15 - 장면 설명

01:31 - Code 설명

02:07 - .SandMessage() 설명

03:13 - GameObject.FindGameObjectWithTag() 설명

04:30 - For loop 그리고 SandMessage()

06:28 - string을 수정해 보면

07:33 - 왜 중요한가?

07:37 - [#컴퓨테이셔널디자인 39] 컴퓨테이셔널 사고와 파이프라인의 중요성 (발췌 버전) - https://youtu.be/D9Gi7X6jaIk

08:22 - Pipeline 개념

09:27 - 다른 관점으로는?

………………………………………………………………….

12:10 - 생각의 확장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Agent-based, Generative, or parametric …

16:42 -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19:08 - 일반적인 Unity 사용법과 문제점, 그리고 추천하는 방법론들

21:40 - 요약하면

......................................................................................

23:04 - 추가 공부 자료:

[#컴퓨테이셔널디자인 06] 쉽게 이해하는 클래스(Class) - https://youtu.be/lA3KWQTrToU

[#컴퓨테이셔널디자인 28] SA 7.0 Lecture 2.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 Computational Thinking For Designer

Medium - https://nj-namju.medium.com/computati...

[한국어] 5.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Data, Geometry, and Visualization Using Digital Media 

Python Class Example

설명 비디오: - Python For Designers 04 Class/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4 파이썬 클래스 - https://youtu.be/dy575QbFtFg

25:43 - 요약하면,

………………………………………………………………….

26:11 - 마무리

 

 

9.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00:00 - 지난 수업 복습

00:35 - 오늘의 내용: Debug를 위한 시각화

01:28 - 장면 설명

02:01 - Debug 설명

05:48 - Line과 Ray의 차이점 설명

07:00 - Gizmo 설명: Line , Sphere, Cube, WireMesh

09:51 - Gizmo를 사용하는 이유?

11:00 - GameObject의 WireMesh 시각화, .shardMesh

12:34 - 요약하면

 

 

 


INTERACTION / 인터액션

 

 

10. MouseEvent

 

11. Raycast

 

12. Picking Rigidbody

 

13. Collision

 

14. Keyboard event

 

15 Keyboard and Collision 

 

 


UI / 유저 인터페이스

16. UI Basic

 

17. UI Event

 

18. UI Image

 

 


DATA / 데이터

 

17. CSV / import file

 

18. CSV / URL

 

19. JSON / URL

 

20. RestAPI

 

21 OBJ

 

22. Image

 

23. Video / Cam

 

 


MESH / 매쉬

 

24. Procedural Cube

 

25. Procedural Cube Mesh

 

26. Mesh Bunny

 

 

 


SCENE EXAMPLE / 장면 예제

 

1. US Map / GeoJSON

 

2. World Temperature

 

3 World Globe

 

4 Solar Simulation

 

 


Computational Geometry

 

Vector

Point 

Line / Polyline

Polygon

Mesh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Examples

 

Regression / Regression Vis / Cannon example / data collection / Prediction

 

 

Generative Algorithms for opimization

 


C# Basic

1 Computation / Type / Variables

    Keywords: 4칙 연산 / 변수 / 숫자 / 문자 / 선언 그리고 지정 / 변환(Cast) 
    type: int, string, bool, float, double... ; 세미콜론 

 

2 Scope and Comment

 

3 Conditions and Statements

    Keywords: 변수의 범위, 전역 변수의 노출 / 비교 / 조건 / 다중 조건 / 여러 조건 문법

 

4 loop

 

5 Data Structure

    Keywords: 리스트(List) / 어레이(Array) / Dictionary(사전) / Hashtable / Enum

 

6 Methods

    Keywords:변수 선언 / 인자 값/ 리턴 값

 

7 Classes

    Keywords:클래스(Class) / OOP

 

    public / private // [System.NonSerialized]

 


GLSL Shader for designers 

 

Screen space

 

 

World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