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Visualization
!Unity for Designers
Realtime Graphics / Visualization / Geometry
Youtube playlist: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weNVwGgDKEYSupf2flzpZdT8tmSL8SNo
참조 플레이리스트
NJ's Computational Design Lecture series -http://bit.ly/2SgBRq0
다음 브런치 디자인(Design) & 데이터(Data),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http://bit.ly/2OCfJ8P
강의제목:
디자인 스크립팅과 시각화를 위한 유니티
이런 걸 배울 수 있어요:
유니티의 문법 / 사용법
C# 프로그래밍
OOP 프로그래밍
컴퓨테이셔널 사고
파라메트릭 /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스크립팅
지오메트리의 생성과 수정
인터액션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건축 혹은 3D 디자이너 중, 코딩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Unity 시각화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컴퓨테이셔널 지오메트리를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파라메트릭 / 제너레이티브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은 신 분들~
선수지식이 필요하다면 무엇인가요?
열정 / 배우고자 하는 욕망! / 포기하고 싶을 때, 지속할 수 있는 의지
카테고리
개발 / 프로그래밍 / 그래픽 / 크리에이티브
강의 수준
입문 / 초급 /중급이상
Unity Basic
DigitalFUTURES Immersive Environmental Information & Visualization
Reference:
INTRODUCTION / 소개
1. Unity 소개 / Design Scripting & Visualization
00:21 - 유니티 소개
00:53 - 이 유니티 워크숍 시리즈의 특징
…………………………………………….
01:31 - 유니티의 장점들
02:54 - Metabus / VR / AR
03:13 - Component Centric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04:03 - 라이선스
04:31 - 다양한 영역에서 쓰이는 유니티
…………………………………………….
05:21 - Unity 기초 시리즈 소개
Github: https://github.com/NamjuLee/DigitalFU...
06:35 - Tistory링크 설명 Unity for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
07:48 - C# 문법(Grasshopper)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08:35 - 수업의 중점을 두는 부분들
2. Unity 작업물 소개
00:00 - 복습
00:18 - 비디오의 목표.
00:50 - Unity에 대한 예제 소개
01:50 - 자료구조,
그래프 - https://youtu.be/cUEQmPh57MU
픽셀, 복셀 - https://youtu.be/GmwvGd1HZ78
02:59 - Landbox 예제
03:59 - 주요 기능 / 생태계 설명
06:55- 큰 작업의 흐름
07:38 - VR 환경
09:15 - 이 워크숍 시리즈에서 중점을 둘 것은?
10:24 - 정리를 해 보면,
3. Unity 실행 & Interface 소개
Keyword: Unity란, installation, Interface
00:15 - Tistory: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
00:49 - Unity 버전 / 다운로드 https://unity3d.com/unity/qa/lts-rele...
01:27 - Visual Studio Code - https://code.visualstudio.com/
01:33 - C# 문법 수업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
02:33 - 유니티 시작하기
03:16 - 유니티 화면
03:44 - Pulldown 메뉴
04:58 - GameObject / 게임오브젝트
06:47 - Component / 컴포넌트
07:34 - Toolbar / 툴바
08:16 - 중요 창 설명
10:35 - Unity의 Scene의 개념! 중요함!
11:54 - 요약하면
12:19 - 오늘의 과제
GAMEOBJECT & COMPONENT / 컴포넌트
4. Unity GameObject Components & properties
00:00 - 시작하기 전,
00:42 - 공부하는 방법?
01:39 - 자료 Github에서 다운 : https://github.com/NamjuLee/DigitalFU...
03:55 - Unity Interface 바꾸기
05:13 - 오늘의 수업 (Component) 장면 설명 및 불러오기
07:33 - Visual Studio Code 연동 / C# Script 파일 보기
………………………………………………………..
08:54 - Code 설명 시작
11:21 - GameObject의 구조 설명 Ex: this.tga / this.name / Debug.Log() / print() …
13:31 - Transform.position / Transform.localScale / Transform.localRotation
14:15 - 이것이 중요한 이유?
14:59 - .GetComponent() 중요성? 그리고 MeshFilter Component
17:17 - OOP 공부 자료: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
18:59 - MeshFilter의 Vertices의 정보 출력하기
20:20 - Renderer Component / Renderer.Material 그리고 Color
22:33 - 오늘 수업의 중요성!
……………………………………………………..
23:04 - 요약 및 수업 복습 방법
5.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00:00 - 전 강의 요약,
00:19 - GameObject 만들기 / Script 붙이기
01:17 - 오늘의 수업 결과 보기
01:53 - 유니티 파이프라인의 개념 설명
04:18 - 내가 선호하는 구조 그리고 파이프 라인
05:01 - Code 설명 시작: Start() / Updat() 함수
06:00 - GameObject. CreatePrimitive() 함수
07:18 - PrimitiveType Enum
09:13 - Unity 좌표계 Coordinate System
10:20 - Code 설명
12:39 - Transform.Roate() / 회전시키기
13:17 - 숫자 뒤에 f를 쓰는 이유는???
14:11 - .AddComponent()
16:21 - 변수의 범위 / local or global variable
18:49 - Cube에 애니메이션 만들기 / Update()
19:21 - 관계성을 살펴보면!
21:48 - 요약하면
6. GameObject & Transform (Position, Scale, Rotation), GameObject lifecycle
00:00 - 전 강의 요약,
00:19 - GameObject 만들기 / Script 붙이기
01:17 - 오늘의 수업 결과 보기
00:07 - 장면 파일
00:35 - 장면 설명
01:54 - 오늘의 수업 Transform Component
03:02 - Parent and Child 관계
03:40 - Ctrl + D 게임 오브젝트 복사하기
04:59 - Code 설명 : float, public …
05:14 - Class의 이름과 파일 이름은 항상 같아야 한다!
07:42 - HideInInspector
09:21 - GameObject.Find()
10:59 - public으로 게임 오브젝트 가져오기
12:58 - Transform Component Doc 살펴보기
15:20 - Transform.localScale
18:52 - Update 함수 / position
20:25 - .Rotate()
……………………………………………………………………………
21:36 - GameObject lifecycle: Awake , Start, Update …
23:28 - FixedUpdate()
26:16 - Event 업데이트 순서
28:29 - Awake를 사용하는 이유?
29:22 - 이런 장치가 있는 이유?
7. GameObject & Instantiate & Destroy & Object Pulling
00:07 - 오늘의 학습 목표
01:43 - 장면 설명
02:42 - Code 설명
04:44 - int t ; t++ 설명
05:43 - Conditional Statement / 조건문
07:00 - GameObject.Instantiate() / 순차적 오브젝트 생성
12:14 - GameObject.Destroy() / 순차적 오브젝트 제거
14:26 - 요약하면,
15:36 - 수정을 해 보면
16:24 - 디자인 스크립팅(Design Scripting)에서는…
17:11 - Object Pooling 개념 설명
19:56 - 마무리
8. Unity SendMessage & Pipeline & Computational Design
00:00 - 오늘의 수업
00:15 - 장면 설명
01:31 - Code 설명
02:07 - .SandMessage() 설명
03:13 - GameObject.FindGameObjectWithTag() 설명
04:30 - For loop 그리고 SandMessage()
06:28 - string을 수정해 보면
07:33 - 왜 중요한가?
07:37 - [#컴퓨테이셔널디자인 39] 컴퓨테이셔널 사고와 파이프라인의 중요성 (발췌 버전) - https://youtu.be/D9Gi7X6jaIk
08:22 - Pipeline 개념
09:27 - 다른 관점으로는?
………………………………………………………………….
12:10 - 생각의 확장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Agent-based, Generative, or parametric …
16:42 -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19:08 - 일반적인 Unity 사용법과 문제점, 그리고 추천하는 방법론들
21:40 - 요약하면
......................................................................................
23:04 - 추가 공부 자료:
[#컴퓨테이셔널디자인 06] 쉽게 이해하는 클래스(Class) - https://youtu.be/lA3KWQTrToU
[#컴퓨테이셔널디자인 28] SA 7.0 Lecture 2.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 Computational Thinking For Designer
Medium - https://nj-namju.medium.com/computati...
[한국어] 5.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Data, Geometry, and Visualization Using Digital Media
설명 비디오: - Python For Designers 04 Class/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4 파이썬 클래스 - https://youtu.be/dy575QbFtFg
25:43 - 요약하면,
………………………………………………………………….
26:11 - 마무리
9.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00:00 - 지난 수업 복습
00:35 - 오늘의 내용: Debug를 위한 시각화
01:28 - 장면 설명
02:01 - Debug 설명
05:48 - Line과 Ray의 차이점 설명
07:00 - Gizmo 설명: Line , Sphere, Cube, WireMesh
09:51 - Gizmo를 사용하는 이유?
11:00 - GameObject의 WireMesh 시각화, .shardMesh
12:34 - 요약하면
INTERACTION / 인터액션
10. Mouse Interaction / Event pipeline / CAD & Design System의 전략과 사고
00:00 - 시작하면서
00:33 - 복습
티스토리: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
github: https://github.com/NamjuLee/DigitalFU...
...................
02:17 - 인터액션 / Interaction 예제
03:10 - 장면 설명
04:51 - 코드 설명 : 마우스 이벤트 / Mouse Event / OnMouse
...................
08:04 - 디자인 알고리즘(파이프라인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0:20 - 이벤트의 중요성과 파이프라인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사고
10:57 - 이벤트와 컨트롤러 그리고 CAD & Design System의 전략과 사고
11. Mouse Picking Physics.Raycast()
00:00 - 오늘의 수업은?
01:38 - 코드 설명: Camera.main.ScreenPointToRay(), Input.mousePosition
04:13 - 2D 마우스 위치에서 Ray를 투영하는 개념
06:42 - Picking, Physics.Raycast()
09:53 - 컴포넌트 설명 / component: collider
11:48 -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큐브
13:54 - 큐브의 방향 / Transform.LookAt() / normal
17:14 - 개념 정리: 오브젝트 픽킹(Picking) 2가지 큰 방법 / 디자인 시스템, 구현, 방법론
12. Picking Raycast Rigidbody
00:00 - 오늘의 수업
01:38 - 장면 설명
02:22 - 코드 설명: hit.rigidbody.AddForceAtPosition()
04:10 - Input.GetMouseButtonDown()
.................
05:21 - API 학습에 관해
07:32 - 핵심 기초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
08:04 - Rigidbody의 예
09:39 - 무조건 타이핑을 쳐라!
13. Collision
00:00 - 장면 설명
00:55 - 라이노 매쉬 버텍스 순서 - https://youtu.be/WQgj_gYMOWM
03:22 - 코드 설명: GameObject.Instantiate(), Random.Range()
05:53 - 충돌: OnCollisionEnter: OnCollisionStay: OnCollisionExit
07:56 - 개념 설명: 이벤트를 구현할 때 / 컴퓨테이셔널 사고 파이프 라인
10:13 - 충돌 관계성 시각화: Gizmos.DrawLine()
14. Keyboard Event / CollisionEvent class
00:16 - 예제 설명: 키보드
02:56 - 파이프라인 개념 설명
04:14 - 코드 설명: Input.GetKey
05:41 - 문서: https://docs.unity3d.com/ScriptRefere...
...................
06:35 - 예제 설명: 키보드 / 충돌 감지
07:04 - 코드 설명: 실행 흐름
08:01 - 충돌 정보 분석
09:00 - 코드 설명: CollisionEvent class
11:09 - 충돌 데이터를 다루기 위한 알고리즘 흐름 설명
...................
14:18 - 이벤트 마무리 요약
15:33 - 과거 수업 복습
UI / 유저 인터페이스
15. UI Basic
00:00 - 오늘의 수업: UI
00:39 - 장면 이해
01:35 - Unity Canvas
04:21 - Unity Button
................
07:07 - 코드 설명
07:55 - Button 접근하여 가져오기
10:17 - Button에 OnClick Event 달기
11:41 - 요약: Unity UI 문서 그리고 학습 방법
16. UI Event
00:00 - 오늘의 수업: Button 그리고 Event, 예제 확인
01:30 - UI UX와 컴퓨테이션 알고리즘
02:33 - 코드 설명
04:05 - Start 함수 설명
04:27 - Text 설명
07:12 - Update 함수 설명
08:29 - Button1 발사 이벤트 설명
11:44 - UpdateUIText 설명
12:30 - Button2 삭제 이벤트 설명
13:01 - NJ 채널 수업은 버젼을 타지 않습니다!!
................
15:12 - 요약 1 - Bottom up 학습 전력
15:41 - 요약 2 - 결국 문제 해결 그리고 프로세스의 코드화
17. UI Image
00:00 - 오늘의 수업: Unity UI, Image & 장면 확인
00:45 - 코드 설명 시작
02:22 - Unity에서 C# 문법 강의: https://youtu.be/tGBvcZiJv8s
02:51 - Start 함수 분석
04:10 - Image GameObject 만들기
06:31 - PNG 파일 불러오기
08:21 - Sprite 만들기
11:15 - 중간 요약
11:59 - Click 이벤트
13:14 - Animation 이벤트
15:12 - Easing Motion / Vector interpolation
17:53 - Linear interpolation
20:25 - 컴퓨테이셔널 도구를 학습 때의 자세
21:09 - 마무리 요약
DATA / 데이터
18. CSV / import file by local path
00:00 - Data 챕터 수업 소개
01:41 - 오늘의 수업 / 장면 소개
02:43 - 코드 분석 시작
04:01 - Start 함수 설명
04:11 - 데이터 구조에 대한 설명 Structured, Semi-structured, Unstructured data 그리고 학습 방법과 참조 자료
05:47 - 로컬 데이터 파일 패스 만들기
07:13 - 패스에서 파일을 불러오기
08:17 - CSV 파일에 대해
11:50 - 반복문을 통해 CSV의 데이터 읽어오기
12:20 - min, max 정의
13:20 - 각각의 데이터 row 출력하기
15:26 - try catch 구문 이해하기
15:44 - 버그(Bug)의 종류
17:56 - 데이터 Parsing, .split(), Convert.ToSingle()
21:28 - Center 값 구하기
23:34 - min, max 값 구하기
25:26 - Sphere 오브젝트로 시각화하기
26:51 - Scale 값으로 3번째 차원 값 시각화하기
30:06 - Data 스케일 조정하기, Log 함수 활용
36:40 - 시각화 요약
37:43 - min, max의 활용과 Camera 위치
39:25 - Camera의 위치가 중요한 이
40:52 - 파일을 읽어오는 API의 형식들
41:55 - 마무리: 데이터를 바라보는 디자이너의 자세
43:48 - 마무리: 디자이너를 위한 학습 방법과 전략
19. CSV / URL
00:00 - 오늘의 수업: CSV from online
00:27 - 장면 설명
01:34 - 코드 설명
02:22 - CSV 파일 설명
04:03 - WebRequest 설명
05:04 - Serial computing과 Async 개념 설명
07:29 - Asynchronous programming with async and await
09:16 - 요약하면
10:58 - 학습 전략 리마인드!
20. JSON / URL
00:00 - JSON 데이터와 데이터 구조
01:11 - 오늘의 수업 설명: 제3의 공간 시각화
02:53 - JSON 구조 설명
05:31 - JSONLint의 활용 https://jsonlint.com
06:55 - JSON 파일 불러오
07:54 - JsonUtility
09:29 - 준비된 JSON 데이터 구조 이해하기
[컴퓨테이셔널디자인 26] 곱하기 어떻게 볼까? 추상을 통한 상상? 컴퓨테이션/크리에이티브 코딩-https://youtu.be/h5YphJY54nI
10:09 - JOSN 구조의 시각화, 다이어그램으로 이해하기
13:52 - JSON의 특정 항목 접근하기
14:45 - 코드로 구현해 보면
15:20 - 어렵다면, 정상이다! 그리고 학습 전략
16:04 - class의 구조 설명
16:45 - 요약을 하면,
17:14 - 데이터 접근하여 정보 가져오기
20:57 - Color 만들기
21:37 - 각각의 요소를 시각화하기
23:26 - 시각화 요소에 메타 데이터 적용하기
25:05 - 마무리
21. RestAPI
22 OBJ
23. Image
24. Video / Cam
MESH / 매쉬
24. Procedural Cube
25. Procedural Cube Mesh
26. Mesh Bunny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Examples / Scene
Scene 1. US Map / GeoJSON
GeoJSON
Scene 2. World Temperature
REST API
Scene 3 World Globe
Projection
Scene 4 Solar Simulation
Solar path
Scene 5 Cannon example
Regression / Regression Vis / data collection / Prediction
Scene 6 Generative Algorithms for opimization
Optimization
Scene 7 Computational Geometry
Vector / Point / Line / Polyline / Polygon / Mesh
C# Basic
link: https://youtu.be/tGBvcZiJv8s
1 Computation / Type / Variables
Keywords: 4칙 연산 / 변수 / 숫자 / 문자 / 선언 그리고 지정 / 변환(Cast)
type: int, string, bool, float, double... ; 세미콜론
2 Scope and Comment
3 Conditions and Statements
Keywords: 변수의 범위, 전역 변수의 노출 / 비교 / 조건 / 다중 조건 / 여러 조건 문법
4 loop
5 Data Structure
Keywords: 리스트(List) / 어레이(Array) / Dictionary(사전) / Hashtable / Enum
6 Methods
Keywords:변수 선언 / 인자 값/ 리턴 값
7 Classes
Keywords:클래스(Class) / OOP
public / private // [System.NonSerialized]
GLSL Shader for designers
Screen space
World sp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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