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를 위한 코딩(Coding), 크리에이티브 코딩(Creative Coding), 혹은 컴퓨테이셔널 디자인(Computational Design) 관련, 국내외에서 강연, 컨설팅, 워크숍, 연구 개발 등의 활동을 하면서, 여러 채널을 통해 학생 혹은 실무자에게 교육 자료를 공유해 오고 있어요. 특별히 디자이너가 코딩을 한다는 것이 아직까지는 보편화가 안 됐기 때문에 매우 생소한 영역이죠. 해외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우리말로 된 학습 자료가 많지 않은 상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들로 공유를 해오고 있어요. 수업은 완료된 것들도 있고, 계속 업데이트 중인 것들도 있고, 추후 올라갈 수업들도 포함되어 있어요.
CODE FOR DESIGN
Key Lectures
Class A - Data & Design(Long) (Short)
Keywords: Python, Typescript, C#, Grasshopper, Geometry, Primitive data
Class B - Visual Computational Design
Keywords: Vector, Raster, data structures
Class C - Introduction to Computation and Design [Book]
Keywords: Computational Thinking, Design process
Class C - Introduction to Data and Design [Book]
Keywords: AI, ML, Visualization, Data process, Design process
Key Workshops
L 1 Numerical Descriptions as Design Tools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Keywords: Python, Typescript, C#, Grasshopper, Geometry, Primitive data
L 2 Algorithm & Data Structure for Design & Research
Introduction to Advanced Computation for Design & Research
Keywords: Spatial Data and Structure, Geometry, Custom data
L 4 Data(AI) & Design(Research)
Data-driven design research
Keywords: GIS for design, Urban data, Vector data, Raster data, Geometry
Independent research:
Keywords: Architecture, Landscape Architecture, Urban Design, Product Design, UI UX ...
NJ’s Lecture series 2004 ~ 2024
NJ Lecture Series - slide
NJ CHANNEL: Membership Level 3 study guide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1. Programming:
Rhino(Python) / Rhino(C#) / Web(Typescript)
2. Basic Geometry Data and Visualization:
Python: RhinoScriptSyntax: Point, Line Circle, Polyline Polygon …
Python: RhinoCommon
C#: RhinoCommon
Typescript: CanvasAPI and ThreeJS
3. Data Structure and Implementation
Vector Data Structure
Raster Data Structure
Graph, Grid, Voxel
4. Implementation
Projects
Data in Design & AI for Design Data & Visualization
Data, Design Computation, Artificial Intelligence, Visualization, Harvard GSD J Term 2023
KEYWORD:
Vector, Raster, Urban Data, GIS, Data Processing, Data Mining, Machine Learning, Artificial Intelligence, Visualization, Mapping, Design Decision-Making ...
Programming:
1. Data & Design: Code for Design
2. Programming and data processing
Data Structure and Implementation:
3. Vector and Raster as design data
4. Geometry Data
Data and Machine Learning
5. Introduction to AI models and Implementations
6. Problem, Data(Vector & Raster), Model, Train, Validation
Implementation
7. Introduction to Third Place Prediction Research
8. Third Place Prediction Model and Implementation
Visualization
9. Introduction to Data Visualization and Digital Mapping
10. Interactive Visualization on Web
11. 3D Visualization for GIS on Web
NJ CHANNEL: Membership Level 2, 1 study guide
아래의 렉처와 워크숍 시리즈를 선택하시면 해당되는 레벨이 나오고 그 가이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LECTURE
Computational Design / Creative Coding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강의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
다음의, 강의 시리즈는, 디자이너들이 코딩을 공부할 때, 알아두면 좋은 배경지식, 전문지식들 그리고 필자의 생각을 강의한 자료예요. 기초적인 질문들에 답을 하는 것부터, 교육기관들에서의 강의 혹은, 디자이너들이 코딩을 공부할 때, 알아야 할 이론과 배경지식들을 모아놓은 강의 시리즈입니다. 따라서 뒤에 소개해 드릴 워크숍 강의들과 함께 병행하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1. 디자이너를 위한 코딩 개론 / Code for Design & Computational Deisgn
00. 데이터(Data) 그리고 디자인(Design)에 대한 소개입니다. 컴퓨테이셔널 디자인(Computational Design)
NJ의서 바이 벌 키트 11 디자이너에게 코딩이란 / 나에게 코딩이란 / 코딩을 하는 이유
01.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Computational Design
02. 파라메트릭 디자인? / Parametric Design
03. 컴퓨테이셔널 사고 (띵킹) / Computational Thinking
04. 건축 도시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그래밍 테크트리
05. VR / AR 꼭 해야 할까? 2019 버전
09. 데이터 시각화 / Data Visualization
10. 건축 시각화 / Architectural Visualization
17. 도시, 건축 렌더링 팁 / Architectural & Urban Rendering tips / 건축 시각화
18. 매핑 (건축, 도시) / Mapping for Urban and Architecture
19. 건축 3D 랜더링에 관한, 어느 건축가의 질문들…/ 건축 시각화
추후 추가...
2. 컴퓨테이셔널 사고 / Computational Design Thinking & Programming
15. Active Command - 액티브 커멘드, CAD System - 캐드 시스템
16. Mouse Event / 마우스 이벤트, CAD System - 캐드 시스템
13. 자료구조, 그래프 / Data Structure for design , Graph 1/2
13. 자료구조, 픽셀, 복셀 / Data Structure for design , pixel and voxel data structure 2/2
23. 프로젝션 & 리맵 / Projection & Remap
24. 정규화 & 보간 & 이상치 / normalization & interpolation & outlier
26. 곱하기 어떻게 볼까? 추상을 통한 상상? 컴퓨테이션/크리에이티브 코딩
33. 디자인 엔지니어링 / Design Engineering
35. 함수 호출 By Reference, By Value
37. 우리는 무엇을 배우면서 사는가 feat. 언어와 컴퓨테이셔널 사고, 그리고 사고의 도약
39. 컴퓨테이셔널 사고와 파이프라인의 중요성 (발췌 버전)
40. 컴퓨테이셔널 사고와 파이프라인 위계 에이전트의 행동, 데이터 업데이트 관계성 (발췌 버전)
42. 유니티를 통해 배우는 컴퓨테이셔널 사고와 이벤트 & 디자인 프로세스(발췌 버젼)
추후 추가...
3. 디자인 / 데이터 / 인공지능
45. 인공지능(AI, ML)을 상상, 소설, 매스컴, 영화, 비전문가를 통해 정리한 디자이너를 위한 개념 정리, 디자인 인공지능, 머신러닝, AI, ML
46. 건축학회 기고글 제3의공간 분석과 적용디자인 데이터 인공지능 글 리뷰
47. 건축학회 기고글 제3의공간 분석과 적용디자인 데이터 인공지능 코드 리뷰
49. 인공지능을 디자인에 적용하기 위한 학습 전략
50. 디자이너가 데이터사이언스 / 컴퓨테이션 수업을 대하는 자세
51. 디자이너로서 데이터과학 / 컴퓨테이션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준비할까?
52. 데이터를 이용한 실제 디자인 적용의 한계? 문제점?
추후 추가...
4. 기술 / Technology
07. 파이썬 (Python) 배워야 할까? 장단점을 알아보자!
12. 라이노 파이썬 / Rhino Python, 공부법
06. 쉽게 이해하는 클래스(Class)
08.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1/2 - C#
08. 디자이너를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2/2 - Typescript(Javascript)
11. HTML Canvas, 데이터 시각화, 크리에이티브 코딩
41. 디자인과 소프트웨어기술을 볼 때, 고민하다 올리는 비디오...
추후 추가...
5. 건축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특강
Level: ★☆☆☆☆
Length: 2.5 Hours
Type: Lecture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7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특강 2021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1/6 디자이너가 코딩을 왜 배워야 할까?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2/6 코딩을 왜 배워야 하는 이유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3/6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례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4/6 학습 내용과 방향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5/6 학습 자료
3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 6/6 QnA 시간
완료
2022 / 05 - 디자인 대학교 1학년을 위한 / 디자인과 데이터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특강 / 다가오는 시대,기회,준비, 공부전략,동기부여,멘탈리티
2022 / 05 - 서울시립대 건축학전공 봄정기 강연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6. 이산 도시공간과 연결성
Level: ★★★★☆
Length: 2.5 Hours
Type: Lecture & Workshop
link: https://brunch.co.kr/@njnamju/90
27. SA 7.0 Lecture 1. 데이터 & 디자인 / Data & Design
28. SA 7.0 Lecture 2.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 Computational Thinking For Designer
29. SA 7.0 Lecture 3. 캐드, 데이트의 흐름 / CAD data pipeline
30. SA 7.0 Lecture 4. 이산 도시공간과 연결성 (그래프)/Discrete Urban Space and Connectivity (Graph)
31. SA 7.0 Lecture 5. 데이터 구조로서의 지오메트리 그리고 시각화 / Geometry as data and Visualization
완료
7. 그 밖의 강의
14. Harvard GSD Technology 그리고 MIT Computation 지원 준비, 프로그램 비교 , 및 컴퓨테이션 공부 준비 방법
20.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바라보는 시각과 오해
21.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워크숍 강좌를 만드는 배경 / 디자인 데이터 / Design & Data
22. 코딩 공부 어떻게? (잔소리 포함) / 제발 타이핑해보자!!
25. 힙합 문화로 보는 새로운 패러다임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운명
Vlog 27, 2021-07-25 Newport 마실 그리고 10년 생각하는 이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link
34. 소프트웨어 어떻게 공부할까? 변할 것 변하지 않을 것, Feat VR AR AI
36. 코딩 공부와 수학 그리고 공부할 것 Feat. 4차 산업혁명 그리고 디자인
48.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공모 소개
추후 추가...
QnA / 질의 응답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
NJChannel 프로젝트를 하면서, 당연히 다양한 질문도 받았어요. 이메일 혹은 SNSSNS 등등의 채널을 통해서 질문을 주시는데, 질문 중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것들을 비디오로 공유한 만들어 놓았어요. 질문에 대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들을 나누면서, 다양한 관점과 다른 경험들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특별히, 학생, 교육자 혹은 실무자의 현실적인 질문과, 학습하면서 느꼈던 현장감 있는 좌절과 고민 등을 공유하며, 다른 누군가가 미리 격은 고민을 내가 생각해 볼 수 있고, 더 나아가, 코딩 혹은 유학을 준비 디자이너들에게 의미 있는 학습 자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26, 질문 그리고 유의사항!!!
1. 코딩 그리고 디자인 관련
01, 어느 고등학생의 질문 / 건축 파라메트릭 디자인 예제
02, 건축가의 일반적인 질문 2차 (건축 컴퓨팅 실무)
04, 건축 컴퓨팅을 공부하고 싶으신 건축가 형님과의 대화
05, 코딩과 건축 컴퓨팅에 관심이 많으신 건축가 형님과의 대화
06, 건축가의 일반적인 질문 (건축 컴퓨팅 실무응용)
10, 어떤 젊은 건축 디자이너의 질문
14, 복셀(Voxel)과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그리고 건축 디자인
15, 파라메트릭(Parametric Design)과 미적분
16, 시각디자인 학생의 질문, 데이터 시각화, 크리에이티브 코딩, 테크니컬 아티스트
18, 파라메트릭 디자인 배우려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20, 5G 기술과 건축산업(설계 협업 및 시각화 VR), 정말 유용 하나?
30. 대학생의 질문, 대학교, 대학원, 파라메트릭 디자인 스튜디오 어떻게 접근할까?
48,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한 어느 학부생의 전공 고민
49, 조경전공 학생의 질문,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공부 팁
54, 건축 랜더링 전문가를 위한 코딩 공부 방법, 테크트리 Feat. VR/AR
55, 디자인/코딩, 저작권과 표절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
56, 건축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활용?, 응용범위?, 일련의 사고방식?
57, 코딩 공부의 마음가짐, 워크숍 파일 공유 안 하는 이유!?
58, 디자이너가 코딩 공부를 시작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59, 가장 일반적인 오해,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오해들
60. 초등학생 코딩 교육, 그리고 인공지능에 없어질 미래 직업과 나의 전략?
61.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교육, 코딩 교육, 누가 가르쳐야 하나? feat. 데이터 스트럭쳐를 만들 수 있는 자에 한함.
62. 건축학과 복수전공, 컴퓨터공학 복수전공 어떻게 생각하나?
63. 건축학 진로 고민 전공(복전)과 나의 비전
69. 학부생의 질문, 공부방법, 기초의 중요성, 스튜디오 베이스 수업의 주의점, 트렌드의 주의점
70. 건축학과 2학년의 질문, 건축 디자인, 자퇴, 전과, 컴공,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71, 학부생 질문 건축의 보수성,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직업군, 그리고 10년 후
73.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코딩의 영역은? 데이터베이스? 서버? 개발의 전반적인 부분? 우선순위?
78. 석사 유학생의 질문(논문)과 개인적인 생각 feat. Gamification, Voxel, Computational Design
79.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더 잘하고 싶은 건축디자인 실무자의 질문
80.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준비하는 제품 디자인 실무자의 질문
84. 건축학과 2학년의 질문,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어떻게, 이해하고, 공부하고, 적용할까?
85. 건축학부2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대한 3가지 질문
86. 맴버쉽오피스아워그라스하퍼, 파이썬 kicdt
87. 맴버쉽오피스아워 학부생 질문, 유학, MIT, 준비 방법과 마인드 셋
88. 라이노(Rhino Common API) C# API 질문, 공부 방법, 범위, 지속 가능한 학습
93. 맴버쉽오피스아워 - 데이터, 알고리즘, 학습방법, 기술과 디자인을 볼 때
94. 맴버쉽오피스아워, 제품 디자인 학부생과 대화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95. 컴퓨테이셔널 사고 / 이분법적 접근 말자 / 문제 해결 방법
96. 치열하게 유지하는 방법 / 딥 팅킹 / 메타인지 / 언어와 지능
97. 처음코딩을공부하는디자이너에게
98. 라이노 파이썬(Rhino Python) 스터디 방향 질문 / API 학습에 대해
99. 스터디자료, 아카이빙 전략, 포트폴리오, 앞으로 요구되는 능력
100. KICDT 스터디 질문 & 피드백 / 파이썬 Class에 대해 / 그라스하퍼 스터디 / KICDT 활동
101. KICDT 스터디 질문 & 피드백 모음 02
102. KICDT Small Talk,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프로젝트 피드백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고
103. KICDT’s small talk 매스스터디 방법 & 컴퓨테이셔널 사고
104.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이해가 안될 때, 완벽한 해결책?!
105. KICDT 건설산업(AEC)에서 컴퓨테이션 디자인 도입이 왜 늦어지는가? 디자인 기술 / 기성과 신진세대 / 컴퓨테이션의 정의
106.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정의? 에 답을 해 보자!
107. 기술의 발전에 따라 건축가의 역할이 줄어들까?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기술 / 창의성에 대해
110. 44살, 학습 전략과 몇몇의 생각, 라이노와 파이썬 / Python
112. 회계일을 하는 미래 디자이너의 질문들, 컴퓨테이셔널 디자이너 준비 방법
114. TA(테크니컬 아티스트)를 준비하는 컴퓨터 공학 학생의 질문
115. 연구를 위한 알고리즘 구현과 시각화 소프트웨어 활용
118 프로덕트 디자이너의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학습 질문
119. RISD 건축 디자인학과 학생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질문
120.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질문
122.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사이언스 학습 / 적용 전략
추후 추가 ...
2. 프로그래밍, 디자인 소프트웨어 관련
17, 내가 생각하는 그라스 하퍼(Grasshopper)의 단점과 개인적인 생각
21, 내가 생각하는 그라스 하퍼(Rhino Grasshopper)의 장점
22, 디자인 소프트웨어 어떻게 공부할까? / 그 많은 것 언제 다 해요?
23, 디자인 소프트웨어 어떻게 공부할까? 두 번째, NURBS , Mesh(Polygon)
24, 디자인 소프트웨어 어떻게 공부할까? - 알고리듬 공부 방법 / 그리고 브런치!
32, 코딩 시작 시에, 필요한 수학? 과연 뭐가 필요할까?
35, 파이썬 그리고 그래픽 툴(맥스, 마야, 라이노...)
36, 프로덕트 디자인 위한 코딩 그리고 3D 소프트웨어 공부 질문,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
37, 너는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를 쓰니?
38, 테크니컬 아티스트 공부 방법? 책? 학원?
52, 그라스 하퍼 코딩 공부 어떻게 할까?
64 API가 뭐지? 코딩을 공부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왜 중요하지?
67, 라이노 파이선 C샵 Scripting 장단점 & 공부 방법
Grasshopper 그리고 CSharp 구독자 질문 Q03 - Brep Boolean(Union, Difference, Intersection...) 문제?
워크숍 질문, 00 Python For Designers 05 Graph
추후 추가 ...
3. 인공지능, 데이터, 시각화
07, 데이터 시각화 도구(tools)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
11, 데이터 시각화가 꿈인 카이스트 학생의 질문
13, 디자인(건축), 빅데이터, 그리고 인공지능(머신러닝)에 대한 질문
41,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의 질문, 데이터 시각화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45, 지도 위에 데이터 시각화, 어떤 제품으로 개발을 하면 좋을까?
46, AI, ML(머신러닝), GL(그래픽), CV(비전), 컴퓨테이셔널 전공을 시작하는 학생 질문
50, 데이터 시각화, 직장에 대해 그리고 공부방법과 마음가짐
53, 데이터 시각화 공부와 연계 학습질문
66 데이터 시각화를 준비하는 디자이너의 질문
76. 디자인의 미 Aesthetic, 코딩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Feat 메타인지 & 머신러닝
77. Urban Data Sciences , 커리큘럼, 취업, 연구, 진로 질문
83. 데이터 시각화를 공부하려 할 때
108. 디자이너가 인공지능(AI, ML)를 생각할 때, 일반적인 이해와 질문과 생각들...
추후 추가 ...
4. 포트폴리오, 진학, 유학 관련
12, 미국, 호주, 유학 준비와 그에 따른 생각들...
19, SOP 작성 유의사항 (취직 커버레터 / 자기소개서)
27, 건축과 학생의 질문, 건축, 디자인 유학 준비 그리고 주관적 생각
28, 건축 & 디자인, 포트폴리오 그리고 취직, 유학
29. 건축 유학 & 학비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
25, 대학원 진학, 유학에 대한 질문,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 feat MIT Media Lab
33, 유학 고민 많을 때, 실내건축학 전공자의 M.Arch 유학에 대한 고민
34,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의 질문
39, 건축 컴퓨테이셔널 유학 그리고 파이선 코딩 공부
40, 데이터를 활용한 도시 설계? 공부 전략? 그리고 엠아이티 센서블 시티(MIT SENSEable City Lab) 연구소
47, 유학? 얻는 이익이 있나?
51, 프로덕트 전공 학생의, Harvard Mdes 2021 지원 질문
65, 건축 유학, 학부 코넬 건축학교와 UCL 건축학교(바틀 넷)?
72. 직장인 질문,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대학원(지방, 수도권), 30대, 가정 재정 생계
74. 건축학부 유학 / 홍콩 / 싱가포르
75. 어느 유학 준비생의 질문 & 통화 Feat. 근황 톡
81. 건축 유학을 준비중인 학부 졸업생의 질문
82. [서울과기대 건축학전공 2022 졸업준비위원회] 선배와의 인터뷰
91. Harvard GSD MDes와 MIT SMArchS 졸업 후 career에 대해, 전공: Technology VS Mediums, 이해 하는 방법
92. 포트폴리오 이걸로 끝내자!, Harvard MDes, MIT SMArcheS 디자인 유학, 취직, 진학 / 포트폴리오 전략
111. 추천서 관련 질문, 추천서(Recommendation letter)를 생각해 보면, 유학, 진학 , 취직
116. A - 학업계획서(SOP) 리뷰, 디자인(건축)유학 SOP(하버드 GSD)
117. A - 하버드 GSD, MDE 프로그램, 디자인 회사 CEO의 입학 전략 질문
109. 영국 건축학교(AA School & Bartlett ) 유학 관련 질문과 생각들...
추후 추가 ...
5. 취직 관련
08, 컴퓨테이션 직업군 및 준비 자세
09, 직장상사가 내 미래에 도움이 안 될 때, 회사를 떠나야 하나? 존 윅에서 배울 점
31, 건축/컴퓨테이션/뉴미디어/디자인 직업군,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44, 컴퓨테이셔널 직장 구하기? 마음 가짐?
68, 사회초년생 포폴과 취직 전략
추후 추가 ...
6. 그밖의 질문
03, 컴퓨터 고르는 법 ( 건축 3D / 크리에이티브 코딩 )
26, 질문 그리고 유의사항!!!
42, SA 7.0 Unit 2 관련 질문 /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
43, 네이버 카페, 그래스호퍼 챌린지 질문 / 코딩을 공부하는 자세
121. 자료관리와 백업 & 파일관리와 폴더구조
90. 나는 NJ 채널을 이렇게 활용한다! 컴퓨테이셔널 학습 방법 공유
89. 엔제이채널, 비디오 관련 피드백
113. Low Code, No Code / 코드를 적게, 코드 없이 프로그래밍? 앞으로의 미래, Feat 비판적 사고 75 % 매운맛 버전
추후 추가 ...
21.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워크숍 강좌를 만드는 배경 / 디자인 데이터 / Design & Data
디자인이너를 위한 파이썬 워크숍 / PYTHON FOR DESIGN SCRIPTING
코딩을 공부를 시작한다고 하면, Python을 가장 많이 추천하는 것 같아요. 왜냐면 비전공자도 쉽게 배울 수 있고, 많은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죠. 앞서 우리가 살펴본 것처럼 언어를 정할 때, 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Python의 경우 많은 3D 도구에서 Script언어로 지원을 하고 있어요. 뿐 만 아니라, 데이터 과학 혹은 인공지능 등등 많은 분야에 쓰이는 만큼, 활용 용도도 넓고,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비교적 쉬운 언어로 볼 수 있어요.
1. Python For Designers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0
다음의 강좌는 디자이너를 위한 Python 언어 수업으로, Python의 기초적인 문법을 다루고, 데이터를 가져와서 시각화를 시키는 간단한 워크숍 강좌예요.. 처음 시작하시면서, Python 문법을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될 수 있어요
01 Jupyter notebook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1 주피터 노트북
02 Python Basic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2 파이썬 기초 1/2
03 Python Basic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3 파이썬 기초 2/2
04 Class/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4 파이썬 클래스
05 Graph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5 파이썬 그래프
06 Graph Visualization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6 파이썬 그래프 시각화
07 Graph to JSON/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7 파이썬 그래프 JSON
08 Graph to CSV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8 파이썬 그래프 CSV
09 Graph HTML Canvas Vis / 디자이너를 위한 파이썬 09 파이썬 그래프 HTML Canvas 시각화
추후 추가...
2. Rhino Python / 라이노 파이썬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1
다음의 워크숍은, Rhino의 Python scripting에 관한 수업이에요. 만약 Python 문법에 익숙해졌다면, Rhino API를 통해서 어떻게 Rhino의 명령어들을 제어하고 원하는 도형을 형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담았어요. 모든 도형의 기본이 되는 포인트의 생성부터 1D 2D 함수를 통한 선의 형성,, 그리고 Rhino API의 사용뿐 아니라, 간단한 수학을 이용하여 생성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어요.
1. 라이노 파이선 워크숍 / Rhino Python, Rhinoscriptsyntax workshop
2. Point Grid Basic (rhinoscriptsyntax)
3. help File & Tutorials / 헬프 파일 & 온라인 튜토리얼
4. Function 1D / 라이노 파이썬 04 1차원 함수 2/2
5. Point Grid 2D / 2D포인트 그리드
Q1 RhinoPython AddLine / 라이노 파이썬 질문 1 AddLine 함수 에러
6. Point Grid Pattern / 2D, 3D 포인트 그리드 패턴
7. Point Cloud - Random / 포인트 클라우드 - 랜덤
8. Point Cloud - Random Normal Distribution/ 포인트 클라우드- 정규분포
9. Point Cloud - Linear Regression / 포인트 클라우드- 선형 회기
10. Point, Line, Polyline / 포인트, 라인, 폴리 라인
11. Line, Intersection, Length / 라인, 라인 교차, 라인의 길이
12 Line Data, Start, end mid-point
13 Polyline, Curve, Interpolation Data: start, end, mid, closest point
14 Bézier, Sigmid, Circle, Arc, Helix, Gear Curve
15 Cone, Sphere, Projection
16 Circle & Data
17 Circle Packing Implementation
18 Rectangle & Plane & Point
19 Rectangle and Optimization
20 Arc, Basic Move, Rotate Object
21 Arc, Data, Rotation Based on Axis
22 Ellipse, Data, QuadPoints Tower Example
23 Decompose Line & Data
24 Decompose Polyline & Data
25 Divide line and polyline segment
26 Curve, SplitCurve, DivideCurve, DivideCurveLength
27 Curve, SplitCurve, CopyObject & Debugging
28 N-Gon, Closed Polyline, Star shape
29 Fillet, Arc, Line Vector
30 Fillet Example, Polyline & fillet, GetDirection
31 Fillet Example, Polyline & Trim, Arc
...
추후 추가...
3. 그라스호퍼 컴포넌트 챌린지 & 코딩(Python Version) (입문자용)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5
다음의 수업은 Rhino Grasshopper의 컴포넌트를 이해하고 Python으로 그 알고리듬을 작성하며, Design Scripting의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수업이에요. 특별히 좀 더 전문적인 Computational Design을 하기 위한 기본 알고리듬과, 주요한 함수들을 Python언어로 구현함으로써,, 특별히 3D 디자이너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소양을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어요. 특별히 Rhino 도구에 익숙하신 분들에게 추천되는 강의 시리즈예요..
기초 Python 문법 참조 공부 자료
01 - 들어가면서
02 - Point 가져오기
03 - Point 만들기
04 - Point 분해하기
05 - 실행 순서의 중요성!
List Section
06 - 데이터 구조 Series , GH 컴포넌트
07 - 데이터 구조 List, Python , Series 만들기
08 - 데이터 구조 Range(Domain), GH 컴포넌트 & Python
09 - 데이터 Random(무작위) Python
10 - 데이터 Random(무작위) 분석하기, Python
11 - 데이터 Random(무작위), 현실적인 예?!
12 데이터 Random무작위 Uniform Normal
13 Jitter, data shuffle
14 Stack Data
15 Fibonacci, Repeat, Duplicate Data
16 Cull Index, Nthm, Pattern
17 Random Reduce Component
List Section
18 Insert Item, Item Index, List Item
19 List Length, Partition
20 Replace items
21 Reverse, Shift, Split, Sort List
22 Sort List
23 List related components
...
Data Structure and Algorithm for Design and Research
디자인과 연구를 위한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67
Pixel Grid Data Structure
01 Basic Grid Data Structure for Design
02 Grid System, Game Of Life
03 Grid Image To Terrain
04 Grid system, Map data To Terrain
05 Grid Map data Interpolation & Propagation & Smooth
06 Grid Image to Data, Channel & Selection
07 Data Interpolation Falloff
08 Concept of Data Propagation and Path Finding
09 PathFinding Dijkstra and data propagation
10 PathFinding A* concept
11 PathFinding A* search & Data Process and Viz
Voxel Field Data Structure
12 Voxel Data Structure & Connectivity, for design
13 Voxel Data Processing, Falloff, Smooth
14 Voxel Capture & Voxelization & Condition & Visualization
15 Voxel, Colored Mesh Visualization
17 Voxelization Path Finding Voxel Inspection
Graph Data Structure
Dynamics
C# FOR DESIGN SCRIPTING
C#언어는 Python보다 좀 더 강력한 환경을 제공해주는 언어로도 볼 수 있어요. 특별히, 데이터의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해야 하는 만큼, 복잡도가 높은 프로젝트, 혹은 전문적인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언어로 볼 수 있어요. 윈도즈 플랫폼에서 돌아가는 다양하나 소프트웨어들도 C# scripting환경을 제공해 주고, Plugin 혹은 Addon 같은 소프트웨어들도 C#으로 구현할 수 있죠.
1. 디자인 스크립팅을 위한 C# 기초 문법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8
다음의 강좌는 C#기초 문법에 대한 수업이에요. 앞서 이야기 나눈 것처럼, C#언어는 다양하게 쓰일 수 있으므로, 문법을 익혀두면, 여러 환경에서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어요. 뒤에 Rhino Design Scirpting C# A와 B 그리고 Unity C# scripting 수업의 선수 과목이기도 해요. 이 수업의 내용을 잘 이해하면, Java, Python 혹은 웹(Web) 환경의 Typescript 혹은 Javascript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00. 디자이너를 위한 C# 기초 문법 워크숍 소개
01. Operators Variable Arithmetic / 연산자, 변수, 4칙 연산
02. Type of Variable / 변수의 종류들
03. Cast / 자료형 변환
04. Scope & Comment / 변수의 범위와 코멘트
05. If 조건문
06. loop / 반복문
07. array / 어레이(배열)
08. List / 리스트
09. String / 문자열
10. Dictionary & Hashtable / 딕션 어리 & 해쉬 테이블
11. Method / 매소드 함수
12. Class & Grasshopper C# Component / 클래스 GH C# 컴포넌트
13. OOP 그리고 Class와 Object
14. Class Members / Access Modifiers / get set 함수
15.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 상속 다형성
16. 디자이너를 위한 C# 기본 문법 3분 요약
17. 디자이너를 위한 C# 이후의 공부자료들
완료
2. Grasshopper CSharp Workshop, Design Scripting Episode A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4
다음의 수업은, Design Scripting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수업이에요. Rhino Common API를 사용하지만, Computational Geometry의 관점에서는 Vector와 Point가 어떻게 Line, Curve 혹은 Surface로 환산되고, Brep과 Mesh Geometry로 데이터들이 변환되고 수정될 수 있는지에 관한 수업 시리즈예요..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필수 수업이에요. 만약, 다음의 수업을 다 마친 후, 관심사를 정해서 전문 분야를 공부를 할 때, 필요로 되는 기초 개념을 잡아 줄 수 있는 워크숍 시리즈죠.
01. 워크숍을 시작하면서 #그라스 하퍼 코딩
02. 라이노의 문법 그리고 그라스 하퍼
03. 그라스 하퍼 공부자료 & 레퍼런스
04. Point & Line 그리고 Data
05. Point 그리고 Data
06. Point List 그리고 Curve
07. Point Grid & Surface
08. Point, Curve 그리고 Brep(Closed Extrusion)
09. Point, Curve 그리고 Brep(Loft) - Optimization & Design Space
10.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Box, Cylinder, Cone
11.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Sphere, Indexing, Connectivity
12. Point, 그리고, Tri Mesh - Vertices, Faces, Colors, Barycentric coordinate
13. Point 그리고 Mesh Sphere
14. 에피소드 A 종료 - 요약 그리고 이런저런 생각
완료
3. Grasshopper CSharp Workshop, Design Scripting Episode B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5
다음의 수업은, 앞의 Design Scripting A 수업의 연장선으로, 질문, 혹은 예제를 바탕으로, 디자이너들에게 코딩을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들을 학습하고 경험할 수 있는 수업이에요.
01. Episode B, 워크숍을 시작하면서, 그리고 몇 가지 생각
02. Surface, Paneling A - Normal Vector, Points, Lines
03. Surface, Paneling - Curvature, Project, Split
04. Tree Data 구조, 데이터 추출과 Tree data 만들기
구독자 질문 Q01 - "( )"는 뭐지? 또 new는 뭐지?
구독자 질문 Q02 - C# 컴포넌트, 저 아이콘은 뭐지??
구독자 질문 Q03 - Brep Boolean(Union, Difference, Intersection...) 문제?
구독자 질문 Q04 If else 중괄호의 의미 그리고 double의 의미?
추후 추가...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WEB APP
앞서 C#언어는 윈도즈 환경에서 필요한 언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웹(Web) 환경의 경우는 그에 맞는 언어가 있어요. 이 챕터의 수업들은 웹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Typescript(Javascript)를 바탕으로 2D, 혹은 3D design scripting 그리고 예제들을 공부할 수 있는 챕터예요..
1.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Web App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42
Projects and Examples
HTML Canvas
ThreeJS
Typescript Basic (Javascript)
추후 추가...
UNITY FOR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Unity는 게임 엔진으로써, 디자이너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알려져 있어요. Unity를 통해서 인터렉티브 한 디자인 툴을 개발한다거나,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다양한 앱(Appication)들도 개발할 수 있어요. 특별히, 리얼 타임 그래픽(Real-time Graphics) 환경에서 무언가를 구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강력하고 편한 툴로 VR/AR 혹은 Visualization이 필요되는 디자인 도구들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죠.
1. Unity Basic / C#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7
다음의 수업은, Unity의 기본 사용법에 대한 수업이에요. Unity의 생태계와 C# 코딩을 통해서 어떻게 GameObject를 만들고 제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좌예요. 메타버스(Metaverse) 환경에서의 인터액티브 한 디자인을 공부하시거나, VR / AR 혹은 실시간 그래픽 앱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에게, 유용한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워크숍 시리즈예요..
01. Unity 소개 / Design Scripting & Visualization
02. Unity 작업물 소개
03. Unity 실행 & Interface 소개
04. Unity GameObject Components & properties
05.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06. GameObject & Transform (Position, Scale, Rotation), GameObject lifecycle
07. GameObject & Instantiate & Destroy & Object Pulling
08. Unity SendMessage & Pipeline & Computational Design
09. Unity GameObject & Attach Component
10. MouseEvent
11. Raycast
12. Picking Rigidbody
13. Collision
14. Keyboard event
15. Keyboard and Collision
16. UI Basic
17. UI Event
18. UI Image
19. CSV / import file
20. CSV / URL
21. JSON / URL
22. RestAPI
23. OBJ
24. Image
25. Video / Cam
26. Procedual Cube
27. Procedual Cube Mesh
28. Mesh Bunny
완료
2. Design Scripting and Visualization Examples
다음의 수업은, Unity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예제를 다루는 워크숍이에요. 디자이너들에게 Unity를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론과 시각들을 줄 수 있는 수업이에요. 만약 앞서 Unity기초 수업을 들었다면, 이 워크숍을 통해서 실시간 그래픽 도구와 스스로의 디자인, 디자인 도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워크숍 시리즈예요.
01. US Map / GeoJSON
02. World Temperature
03. World Globe
04. Solar Simulation
05. Regression / Regression Vis / Cannon example / data collection / Prediction
추후 추가...
GEOMETRY
언어, 환경, 도구를 떠나서 기본기는 항상 중요하죠. 왜냐면 기본기의 내용이 잘 갖추어져 있다면, 적용하는 환경에 맞춰서 그 형식만 바꾸어 주면 되는 것이죠. 디자이너들은 무언가를 그리고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그 핵심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그것을 그냥 코딩으로 바꾸어 주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다음의 수업은 디자이너들에게 코딩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이론에 관한 워크숍이에요.
1. Vector / 벡터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9
추후 추가...
2. Line / Curve / Mesh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3
추후 추가...
3. Color / 색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7
추후 추가...
DATA FOR DESIGN
AI and Data for design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9
Typescirpt
Data Process
Tensorflow & TensorflowJS
Smart Drawing
Color Process
GAN
추후 추가...
COMPUTATIONAL DESIGN WORKSHOP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워크숍
이번 챕터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워크숍을 챕터예요.. 워크숍의 목적과 내용에 따라, 이론 수업과 실습이 병행되는 형태로 되어 있어요. 프로그래밍의 문법과 Computational Geometry 혹은 CAD 프로그램의 Pipeline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에 관한 설명뿐 아니라, 디지털 매핑(Mapping)과 데이터 시각화(Data Visualization) 그리고 그래프(Graph)를 이용한 도시 분석 등에 관한 워크숍이 있어요.
1. 소샬 알고리즘 SA 7.0 Unit 2 [한국어]
Numeric Network Analysis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9
다음의 워크숍은 쇼샬알고리듬 7.0에서 두 번째 유닛으로 진행된 워크숍이에요. 도시 공간의 분석과 디자인에 관한 계산학(Computational)적 접근을 한 수업 시리즈예요.
SA7.0 D5 S1.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SA7.0 D5 S2. 디자이너를 위한 컴퓨테이셔널 팅킹
SA7.0 D5 S3. CAD 그리고 데이터 흐름
SA7.0 D5 S4. 도시디자인과 보행환경
SA7.0 D5 S5. 교통계획 분야에서의 공간 네트워크 분석의 활용
SA7.0 D5 S6. 케이스 스터디, 캠브릿지 지역
SA7.0 D5 S7. 이산 도시 공간과 연결성
SA7.0 D5 S8. 데이터 구조로서의 지오메트리 그리고 시각화
SA7.0 D5 S9. NNA toolbox를 활용한 도시 공간정보 분석 예시
SA7.0 D5 10. 데이터 시각화, 이미지 데이터
SA7.0 Unit 2 Workshop 01. Python basics in Colab Tutorial Part1 (Eng / Kor)
SA7.0 Unit 2 Workshop 02. Python basics in Colab and GH Tutorial Part2 (Eng / Kor)
SA7.0 Unit 2 Workshop 03. Python CSV Visualization / Numerical Image Utility (Kor)
SA7.0 Unit 2 Workshop 04. Excel (Kor)
SA 70 Unit 2 Workshop 05 Weighted Network Eng Kr
SA 70 Unit 2 Workshop 06 excel Kr
SA 7.0 Unit 2 NJ & Woo / Question Python 1 / 한국어
SA 7.0 Unit 2 NJ & Woo / Question Python 2 / 한국어
완료
2. Digital FUTURES World Workshop Full Version [한국어]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Design: Data, Geometry, and Visualization Using Digital Media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6
다음의 수업은, DigitalFUTURES 국제학술대회에서 진행한 워크숍 시리즈예요. 웹(Web) 환경에서의 Computational Geometry의 구축과 변형 그리고 디자인을 위한 CAD System의 구축과 Visualization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요.
데이터 & 디자인 / Data & Design / Computational Design 한국어 강의
Day 1: Processing Data and Visualization in Digital Media
Day 2: Data Processing using Python
Day 3: Typescript and HTML Canvas
Day 4: Computational Geometry and Geometry Class
Day 5: Pipeline for Data and Geometry Visualization (or CAD system)
Day 6: Digital Mapping using ArcGIS JSAPI
추후 추가...
워크숍 AS 그리고 네이버 카페
3. Digital Mapping Workshop, Rhino Grasshopper & Python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8
다음의 수업은, 뉴욕 공과대학(NYIT) 건축학과에서 진행한 디지털 매핑(Digital Mapping) 수업에 관한 워크숍이에요. Rhino Grasshopper과 Python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시각화시키고, 매핑(Mapping)시키는 수업 시리즈예요..
01. Basic Syntax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1 파이썬 기초
02. Data Manipulation CSV / 라이로 파이썬 매핑 02 CSV 데이터
03. Data Manipulation JSON, GeoJSON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3 JSON, GeoJSON 데이터
04. Data Manipulation OSM, Shapefile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4 OSM, Shapefile데이터
05. Data Manipulation DEM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5 DEM데이터
06. Image Processing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6 이미지 프로세싱
완료
4. Digital Mapping Workshop, JSAPI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1
다음의 수업은 ArcGIS의 JSAPI를 활용해서, 웹(Web) 환경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매핑하는 기초 워크숍 시리즈예요..
Introduction to Mapping Sandbox for Mapping & Data Vis on Web - 한국어
Mapping Workshop 01, Introduction
Mapping Workshop 02, Basic Code Structure
Mapping Workshop 03, US ZIP Data Visualization
추후 추가...
ESRI JSAPI, typescirpt, canvas
NamjuLee/mapping-and-visualization
Esri/jsapi-resources
STANDALONE CAD SOFTWARE DEVELOPMENT
만약, 전문적인 컴퓨테이셔널 디자이너로서 디자인 설루션 혹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자 하시는 분들 혹은, 플러그인이나 애드온 혹은 디자인 알고리듬을 라이브러리화 시키고 싶으신 분들. 기존의 상용 소프트웨어 환경을 넘어서 나만의 디자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되는 워크숍 챕터예요.
CAD(Computer-aided design) 소프트웨어 개발 Starter!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40
다음의 수업은 윈도즈 플랫폼 혹은 웹 플랫폼에서 Stand-alone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수업 시리즈예요..
OpenTK For Standalone CAD Software
01. OpenTK For Standalone CAD Software
02. OpenTK Starter 2: NOpenGL Platform, Winform UI, MouseEvent, ActiveController, GeoCommon, RhinoCommon
Web App For Standalone CAD Software
01. Web App Starter: ThreeJS, TensorflowJS, Typescript Starter
02. Web App Starter: WebGL2, GLSL, TensorflowJS, Typescript Starter
03. Web App Starter: HTML Canvas, TensorflowJS, Typescript Starter for CAD and Design System
Web App For Standalone CAD Software
01. Desktop App Starter: Electron, HTML Canvas, TensorflowJS, Typescript for CAD and Design System
추후 추가...
플러그인(Plugin) / 애드온(Addon) / 라이브러리(lib)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6
다음의 워크숍은, 상용 소프트웨어의 플러그인(Plugin) 혹은 애드온(Addon) 그리고 알고리듬 라이브러리(library)를 구축하는 내용을 담은 수업 시리즈예요.
1. 래빗(Revit) 다이나모(Dynamo) c# 디자인 스크립팅, 어떻게 플러그인을 만들까?
2. 어떻게 라이노의 기능을 유니티(Unity)에서 활용할 수 있을까?
3. 라이노 플러그인 어떻게 만들까?
4. 라이노 그라스 하퍼 애드온 어떻게 만들까?
추후 추가...
DESIGN VISUALIZATION & CAD SOFTWARE
디자인에서 시각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죠. 이번 챕터에서는 Rhino의 기초 도구 활용법과 3ds max를 활용해서 건축 애니메이션 시각화를 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1. Rhino3d 기초 / 개념 이해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5
다음 수업은, Rhino 소프트웨어의 문법 그리고 명령어의 사용법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배울 수 있어요. 그리고 Rhino Grassohpper의 소개도 포함되어 있어요.
1. 라이노(Rhino3d) 기초 워크숍 / 소개 영상
2. 라이노 개념 잡기
3. 시작하기 그리고 Curve / 커브
4. Curve Tool / 커브 수정하기
5. Surface / 서피스 만들기
6. Surface tool / 서피스 수정하기
7. Curve from Object Tool 오브젝트에서의 커브
8. 그라스 하퍼(GH) 시작하기 / 개념 이해
완료
2. 건축 애니메이션 (3ds max & AfterEffect), architectural-animation-visualization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4
다음의 워크숍은 3ds max와 AfterEffect를 활용하여, 건축 애니메이션 시각화하고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의 몇몇의 팁들을 다루는 수업이에요.
1 건축 애니메이션 (3ds max, AfterEffect) 워크숍 설명
2 건축 애니메이션 장면 관리 팁 / Scene Layer Image
3. 3ds max 애니메이션 그리고 예제 / key animation
4. 파티클 애니메이션 / Particle Animation using 3ds max
5. 조경(환경) 만들기 - 3ds max plugin
6. 애프터 이펙트 동영상 편집, 건축 애니메이션
완료
3. [Book & Workshop]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imation / 건축 영상 프레젠테이션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2
다음의 수업은, 건축 영상 프레젠테이션의 책을 설명하는 워크숍 시리즈예요. 3ds max와 AfterEffect를 활용하여 건축 영상을 만드는 과정을 다루고 있어요. 어떻게 3D 소프트웨어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지, 조명과 카메라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만드는지, 혹은 후반 에디팅과 이펙팅 그리고 합성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다루는 수업들이에요.
Architectural representation animation / 건축 영상 프레젠테이션
Introduction
01 건축 영상 프레젠테이션
Foundation
02 - 3ds max 인터페이스와 애니메이션의 개념 이해
03 - 건축 애니메이션 기본
04 - 애니메이션 응용
Exercise
05 - 건축 시뮬레이션과 카메라 애니메이션
06 - 건축물에 대한 애니메이션
Environments
07 - 건축 시각화를 위한 소스 제작 및 주변 환경 표현 방법론
Composition
08 - 후반 작업을 통한 합성법 및 애니메이션
Application
09 - 애니메이션의 응용
Case Study
10 - 건축 프로세스 적용사례
완료
COMPUTATIONAL DESIGN PROJECT
Computaional design을 활용한 프로젝트들을 모아놓은 챕터예요. 전체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디자이너가 코딩을 활용하여 어떻게 디자인에 접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엿볼 수 있어요. 특별히 Work Snippet의 경우 단일 혹은 몇몇의 디자인 알고리즘이 어떻게 작동되는지에 대한 시각화를 볼 수도 있어요. 어디서 어떻게 코딩을 활용해서 디자인에 접근하면 좋을지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들이에요.
Project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3
NJ STUDIO Design Concept Work 2012 [Fourth Edition]
Korea Traditional House [VisualImageSeriesWork]
data visualization about homelessness in SF
Agent-based Simulation at Sue Bierman Park in San Francisco
2015 Street Office, Data-Driven Design Research
NJSTUDIO DESIGN PROJECT Reel Fifth Edition
2015 DigitalMockup [FABRICATION]
2016 NJ Development Data Driven Design
2016 NJ Development Design Computation
Thermoresponsive Fabric and Blind, Harvard GSD
Third Place Mobility, MIT Media Lab
LandBoxForGame, beta 0 0 5
Column Distribution & Thickness Optimization, Harvard GSD, 2016
2016 Flux Parkerator PV1
2016 Flux Parkerator PV2
Volumetric Representations and Machine Learning
LandBoxForAR, Experiment, 2015
SketchHand Beta 0.0.5
LandBoxForDesigner, beta 0.0.1
Built Environment Assessment for the Housing Value Prediction
Numerical Dynamic for GH, 2015
Numerical Geometry and Graph for GH, 2015
Numerical Environment for GH, 2015
CompilerDemoVersion0.1.5_For_Grasshopper
CS171 Visualization Harvard
interactivity A
interactivity B
NGraphicsV3 x Mapping, Drawing, Visualizing, Esri
2021 Smart Map Tracer, ESRI Storymaps Hackathon
추후 추가...
Work Snippet , Computational Design,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례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41
추후 추가...
Research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0
ResearchProject 03. 물리학회 기고글: 도시 네트워크 & 기술과 4차 산업
Analyzing Third Place, Paper Presentation & Panel Discussion at DigitalFUTURES World 2020
Rhino GH Addon - Numerical Utility
Rhino Python Mapping 06 Image Processing / 라이노 파이썬 매핑 06 이미지 프로세싱
Research Project, Third Place, Media Lab,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프로젝트
추후 추가...
Design Visualization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1
NJSTUDIO Design Vis Demo Reel 2004
NJSTUDIO Design Vis Demo Reel 2005
NJSTUDIO Design Vis Demo Reel 2006
NJSTUDIO Design Vis Demo Reel 2007
NJSTUDIO Design Vis Demo Reel 2008
2015 NJSTUDIO DESIGN VISUALIZATION Reel Fifth Edition
Aquascraper For Exhibition
Master Plan for University of Sydney
카메라 트래킹 / 디자인 시각화 / Digital Mockup / Design Visualization
추후 추가...
RESEARCH & STUDIES & LAB
이번 챕터에서는 필자가, Harvard와 MIT에서의 진행한 수업(Lecture/Workshop)과, 연구(Research), 그리고 프로젝트(Project)를 볼 수 있는 챕터예요.
Harvard GSD / 하버드 디자인 대학원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5
Remixing & Resampling Three Dimensional Objects Use of Volumetric Representations and Machine Learning
MDes Thesis, Harvard GSD
Thermoresponsive Fabric and Blind, Harvard GSD
Thermoresponsive Fabric and Blind Nano Micro Macro: Adaptive Material Laboratory, Harvard GSD
Column Distribution & Thickness Optimization, Harvard GSD
Small Environment [Immersive Landscape], Harvard GSD
2016 Introduction To 3D Visualization Workshop, Harvard GSD, MIT Architecture
추후 추가...
MIT, SENSEable City Lab / MIT 센서블 시티 랩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7
HubCab Project
Tweet Bursts Project
Drinking Data Project
추후 추가...
TALK & INTERVIEW / 토크 인터뷰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22
학생분들과 실무자 분들에게 유익한 디자인 이야기 혹은, 디자인에서 코딩을 활용하여, 디자인하는 다양한 사례와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사고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인터뷰를 모아놓은 챕터예요.
SmallTalk 01 건축, 도시재생 형형칠 박사
SmallTalk 02 - 03 신희찬 BIM & Value Engineering
SmallTalk 04 임희준 도시디자인, 데이터(컴퓨테이션, 시각화)
SmallTalk 05 이규환 건축, 로봇틱스 그리고 페브리케이션
SmallTalk 06 성우제 건축 그리고 파라메트릭 디자인
SmallTalk 07 김동일 건축 그리고 컴퓨테이션 페브리케이션
SmallTalk 08 민세희 디자인, 인공지능(AI), 시각화(Visualization)
SmallTalk 09 이주헌 디자인, AI(인공지능), 강화 학습(Reinforcement Learning) , 최적화(Optimization)
SmallTalk 10 진교진 건축가, 디자인 그리고 환경
SmallTalk 12 함수민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AR (Augmented human designer), Material Research, Fabrication
SmallTalk 13 이대송 건축, 물질론, 기술, 조형예술
[테크 이너뷰] 4차 산업, 지식, 기술, 그리고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소개/Q&A) , 이남주 소장
추후 추가...
신희찬의 BIM & Value Engineering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9
신희찬 엔지니어님의 경험과 생각을 통해 건축 건설 BIM과 Value Engineering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인터뷰를 모아 놓은 챕터예요.
1/9 나의 소개 및 내가 생각하는 BIM - link
2/9 BIM을 하고 싶은 학생에게 - link
3/9 BIM을 하고 싶은 실무자에게 - link
4/9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내가 그리는 미래 - link
5/9 유학에 대한 생각과 개인적인 경험 , 그리고 벨류 엔지니어링 - link
6/9 한국에서, BIM의 문제점 그리고 건축산업? - link
7/9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셔널 디자인과 코딩, 그리고 툴 개발 - link
8/9 개인적인 질문들: 이메일 관리, 관심 있는 앱, 그리고 - link
SmallTalk 02, 신희찬, 우리의 피드백 그리고 잡담
SmallTalk 02, 신희찬, 구독자 피드백
크리스마스 휴가를 맞이하여, 심희찬 님의 사무실, Arup을 방문했습니다!
신희찬, 빔(BIM)과 컴퓨테이셔널 디자인(Computational Design) 질문 답변 그리고 수다
2020_08_22 신희찬의 BIM 이야기 : Cold Bending
2020/06/19 신희찬 03 - link
2020/03/22 Live #신희찬
추후 추가...
CODE FOR DESIGN GROUP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12
NJChannel 프로젝트를 하면서, 모인 학생, 실무자 교육자 분들과 함께 진행한 미팅을 모아놓은 챕터예요.
Code For Design Group 1 김건웅(ComAr), 파일 포맷 / 패턴
Code For Design Group 2 이수민, 코딩 공부를 위한 노션 사용법 그리고 PD vs GD vs AD 용어 설명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대한 몇 주제를 이야기 나누어 봐요!
학생(실무 초년생)들에게 필요되는, 현실적인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적용?
2020/08/16 Code for Design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에 대한 몇 주제를 이야기 나누어 봐요!
네이버 카페, 페이스북 페이지, 크리에이티브 코딩 / Creative Coding
추후 추가...
NJ SURVIVAL KIT
NJ의서 바이 벌 키트 - NJ's Survival Kit 플레이리스트 인덱스
link -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6
01. 스펙, 앞으로의 시대는? 난 뭘 해야 하지?
02. 그게 네 꿈 맞니? 네 인생을 살고 있니?
03. 주변이 네 미래다! / 10년 선배를 따르라!
04. 유학생활, 경험 공유, 생활비 절약 팁
05. SOP, 자기소개서 작성 팁 - 취직 및 유학
06. 10개월에 연봉 두배 올린 방법
07. 30대도 늦지 않았다?
08. 정말 하기 싫을 때, 내가 했던 방법!
09. 너 왜 영어 쓰냐? 한국말 못 해? / 전공 영어
10. 선택보다 중요한 것?
11. 디자이너에게 코딩이란 / 나에게 코딩이란 / 코딩을 하는 이유
12. 주변 사람이 나의 미래다! / 부정적인 환경에서...
13. 공무원 목표, 취직 / 공무원이 꿈 인 나라
14. 두 부류의 사람 / 10년 후 느낀 점
15. 누구와 어떻게 경쟁을 할 것인가? feat 선배의 조언이 항상 맞을까?
16.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고? 파랑새가 찾아 질까?
17.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 지식의 재테크
18. 중력, 나의 별의 중력은? 그 상황에 잠이 오냐?
19. 커리어 패스, 무엇이 약이고 무엇이 독일까??
20. 직장이 내 꿈을 이루어 줄까? 나의 미래를 책임져 줄까?
21. 회사를 망하게 하는 방법 - 직장생활 전략
22. 텔레비전을 안 보는 이유, 인생이 바뀐다
23. 인생은 말도 안 되게 불 공평하다. 21세기 계급사회
24. 인생의 공갈빵을 조심해라 - 뿌듯할 때 조심, 뭐가 한 것 같지!?!
25. 나의 슬럼프(번아웃/현타) 일 하기 싫을 때, 대처 방법 101
26. 남들이 우르르 몰려갈 때, 생각 좀 해보자, Feat. 아기를 낳을 것인가?
27. 우르르 몰려갈 때, 워라벨 / 소확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
28. 우르르 몰려갈 때, 내 인생은 꼰대 때문에??!!
29. 학교, 직장, 우리 인생에 관심 없다. 우리는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
30. 사회는, 우리 인생에 관심 없다! 우리는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
31. 딜의 중요성! 나의 회사는 우리의 미래에 관심 없다!! 우리는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
추후 추가...
NJ STORY / 엔제이 스토리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4
01 내가 비디오를 만드는 이유 / 내가 유튜브를 하는 이유
02 내가 유학을 결정한 이유
03 유학, 성적, 학점 잘 받는 팁, 하버드 상 타고 졸업한 방법 How to get good grades at Harvard
04 유학 준비 영어공부 힘들 때 에피소드 - 공감 - 나도 하잖아!
05 하버드 총장님께 이메일 보낸 이야기
06 비보이를 시작한 계기와 배운 점
07 런던 에피소드, 영어공부 시작한 계기 - 코카콜라 사건
08 미국, 직장 구하기, MIT 연구원이 된 이야기
09 유학 준비 영어공부 힘들 때 에피소드 - 공감 - 나도 하는데?
10 대학 때 스타트업 시작하게 된 이야기
11 호주, 시드니, 나의 워킹 홀리데이
12 이게 뭐니? 그만하자... / 유학 준비
13 영어공부 분량 채우기 / 유학 준비
14 나도 하잖아 / 모르면 배우자 / 유학 준비
15 우리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대단하다
16 - 흙수저 마라톤 라이브 1 - 전투력, 전투력, 그리고 전투력
16 - 흙수저 마라톤 라이브 2 - 그 마라톤 코스(나의 10대 20대 30대 커리어 패스, 나름 디테일 버전)
17 - 생계형 유학생 하버드 졸업 후기
18 - [인터뷰] 꿈을 설계하기 위해, 날아가다
추후 추가...
B-BOY NJ / 비보이 엔제이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8
BBOY NJ VOL 01
BBOY NJ VOL 02
BBOY NJ VOL 03
BBOY NJ VOL 04
BBOY NJ VOL 05
BBOY NJ VOL 06
BBOY NJ VOL 07
BBOY NJ VOL 08
BBOY NJ VOL 09
BBOY NJ VOL 10
BBOY NJ VOL 11
BBOY NJ VOL 12
BBOY NJ VOL 13
BBOY NJ VOL 2017
추후 추가...
NJSTUDIO PROJECTS
필자의 프로젝트: 1. NJSTUDIO, 2.NJSLab, 3. NJChannel 4.NJPress 5. NJCodeForDesign 6. NJS Social Networks를 설명하는 챕터예요.
Project NJSTUDIO
link: http://www.njstudio.co.kr/
2004년부터 시작한 스타트업 사무소로, 디자인 , 컴퓨테이션, 비주얼라이제이션의 서비스를 제공해온 사무소예요.
Project NJSLab
link: https://namjulee.github.io/njs-lab-public/
NJSTUDIO와 함께 디자인 랩실로,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설루션을 연구 개발 교육하는 연구소예요.
Project NJChannel
link: https://www.youtube.com/c/CodeforDesign
디자이너들에게 코딩을 교육하고 알리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예요. 디자이너에게 코딩은 생소하지만, 반드시 다가오는 미래이고, 그 미래를 잘 준비함으로써 좀 더 많은 경험과 경쟁력을 확보하고, 코딩과 디자인의 산업과 상황이 상향 평준화를 기대하면서, 2018년도 때부터 해온 프로젝트예요.
Project NJPress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33
출판 관련 자료를 모아 놓은 링크예요.
Project NJ Code For Design
link: https://bit.ly/3hC4RG9
NJ Channel Code For Design Slack 링크예요.
Project NJS Social Networks
link: https://computationaldesign.tistory.com/44
정보를 나누고, 소통하는 채널들에 대한 링크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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